사회 전국

‘광주공항 이전’ 합의했는데… 총선 맞춰 고개드는 지역불만

황태종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3.31 18:00

수정 2024.03.31 18:00

군·민간공항 이전 두고 공약 갈려
지난해 광주·전남 만나 협력 약속
광주는 "동시 이전 속도" 목소리
무안선 "지역발전 도움안돼" 불만
광주 제1전투비행단 활주로에서 전투기가 이륙하고 있다. 뉴스1
광주 제1전투비행단 활주로에서 전투기가 이륙하고 있다. 뉴스1
【파이낸셜뉴스 광주=황태종 기자】 4·10 총선을 앞두고 광주광역시와 전남 지역 출마자들이 광주 광산구에 위치한 군공항과 민간공항 이전 관련 공약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광주 출마자 대부분은 광주 군공항의 전남 지역 이전에 찬성하고 있는 반면 전남 출마자들은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3월 31일 정치권에 따르면 광주·전남지역 최대 현안 중 하나인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는 지난해 4월 '광주 군공항 이전 및 종전부지 개발 등에 관한 특별법(광주군공항특별법)'이 여야 합의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광주 군공항 이전 후보지로 거론되는 무안군의 반발, 광주시와 전남도의 입장차 등으로 인해 큰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광주시는 광주 민간공항은 군공항에 임대 형식으로 활주로와 기반 시설을 이용하고 있어 군공항이 이전되면 민간공항은 독자적으로 운영될 수 없고 함께 이전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만약 군공항이 이전되지 않는다면 현재 연 200만명이 이용하는 민간공항은 광주에 계속 남아 있을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전남도는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와 지역 발전, 시·도민 편의를 위해 국가계획 대로 광주 민간·군 공항을 무안국제공항에 동시 통합 이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광주 광산갑에 출마하는 박균택 후보는 "반쪽짜리 법인 '광주군공항이전특별법'을 '광주·전남통합공항이전법'으로 개정해 군공항과 민간공항 동시 이전을 명시하고, 이전 사업 주무 부처를 국토교통부로 변경해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이전특별법 수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새로운미래 소속으로 광주 광산갑에 출마한 정형호 후보와 광산을에 출마한 이낙연 후보도 광주 군공항 이전 추진을 공약으로 내놓았다. 이 후보는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선결 조건으로 중앙 정부와 국방부의 의지, 이전지역에 대한 대담한 지원, 대통령의 지원을 꼽았다.

국민의힘 광주시당은 광주 민간공항과 군 공항 통합 이전을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공표했으며 광산갑 김정현 후보는 군 공항 이전 부지에 스마트 신도시를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전남에선 무소속으로 목포시 선거구에 출마하는 이윤석 후보가 목포시와 신안군, 무안군의 통합을 추진하고, 통합 목포시 해상에 광주 군공항을 유치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후보는 "광주 민간공항도 군공항 유치와 동시에 통합 목포시로 이전을 추진해 매머드급 국제공항으로 육성하겠다"라고 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영암·무안·신안 선거구에 출마한 서삼석 후보는 광주 군공항의 무안 이전을 강력 반대했다. 서 후보는 "군공항 이전은 법에 근거한 국가계획과 지역주민 여론을 충분히 반영해 결정해야 하는 사안으로, 특정 소수단체나 광역자치단체장 주도의 추진은 실현 가능성이 낮고 해법이 될 수 없다"라며 "군공항 이전이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지난해 12월 협의를 통해 '군공항 이전의 의미 있는 진전이 이뤄지면 광주 민간공항을 호남고속철도 2단계 개통 시기(2025년)에 맞춰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하겠다'는 공동 발표문을 내놓았다. 지난 2월에는 김 지사와 김산 무안군수가 만나 호남고속철도 2단계 개통 시기에 맞춰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김 지사와 김 군수는 그동안 광주시가 광주 민간공항 및 군공항 이전 문제와 관련해 무안군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추진한 점에 깊은 유감을 표명하면서 지난 2018년 8월 체결된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협약서' 내용대로 민간공항을 조속히 이전할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
또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와 광주공항 이전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한 실무추진단을 운영키로 했다.

이에 광주시는 즉각 입장문을 내고 "지난 2023년 12월 광주광역시와 전남도 상생의 상징인 혁신도시에서 발표한 '광주 군·민간 공항 이전 추진 관련 광주·전남도 공동 발표문'을 존중한다"면서 "앞으로 광주광역시는 군공항 이전 문제에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루기 위해서 4월 소음피해대책 토론회, 5월 무안공항활성화를 위한 인접 시·군 원탁회의, 6월 무안군·전남도·광주시 3자회담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로드맵을 제시했다.


광주·전남지역 정가 관계자는 "광주시와 전남도가 총선 이후 로드맵을 제시하며 올해 안에 군공항 이전 문제를 해결하려 하는데, 일부 출마자의 경우 합리적인 해법을 모색하기보다는 표를 의식해 갈등을 부추기고 있는 양상"이라고 지적했다.

hwangtae@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