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단독]'편법대출 논란' 양문석, 또 노무현 비판 칼럼…참여정부 인사도 싸잡아 저격[2024 총선]

김예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01 08:00

수정 2024.04.01 08:00

2003년 5월 19일 프레시안 칼럼
"노무현과 같은 코드를 가진 사람들의 말바꾸기에서 이미지 정치의 실상 확인"
생각에 잠긴 양문석 후보. 연합뉴스
생각에 잠긴 양문석 후보.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편법대출 논란'으로 연일 구설수에 오르내리는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경기안산갑 후보가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을 포함해 노 정권에 참여한 인사들을 싸잡아 저격한 칼럼이 추가로 드러났다.

1일 파이낸셜뉴스 취재에 따르면 양 후보는 지난 2003년 5월 19일 언론노조 정책전문위원 신분으로 프레시안에 '"노무현 정부의 코드는 망각인가"-"노 정부의 이미지 정치를 우려한다"는 제목의 칼럼을 게재했다.

양 후보는 해당 칼럼에서 "'이미지로 성장해서 이미지로 먹고 살다가 이미지로 망조 든다는 것'이 이미지 정치를 경계하는 사람들의 예언"이라면서 "그런데 바로 노 정권의 '코드'들이 이런 모양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왜 지금 이미지 정치를 경계해야 하는지를 아주 보기 좋게 확인시켜 주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양 후보는 "교수 출신 윤덕홍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이 교육운동의 틈새 시장에서 적절한 이미지 형성에 성공했고, 그가 부총리가 되면서 그동안 자신이 가졌던 각종 소신들을 '교수시절의 생각'으로 폄하하면서 장관 된 지 한 달 여 만에 '교수시절의 대안'을 통째로 포기하고 기득권 세력의 입장에 줄서기를 했다"고 비판했다. 윤 전 장관은 노 전 대통령의 오랜 벗으로, 참여정부에서 초대 교육부총리를 지낸 인사다.


아울러 양 후보는 "군수 출신 김두관 행정자치부장관의 변신도 놀랍다"며 "현 정부에서 대통령 다음으로 진보적이고 개혁적인 행세는 다 하더니, 대통령 앞 길 좀 막아섰다고 '막아선 자 모두 구속처리'하겠다고 나선다. 옛날의 국가보안법으로 치면 거의 '국가원수모독죄' 적용인 셈"이라고 맹공했다.

양 후보는 "재야 변호사 출신 강금실 법무부 장관은 취임 전후로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한총련) 합법화를 '거의 다 된 밥'처럼 주장하지 않았는가. 그러다가 하나씩 하나씩 조건부 합법화 논의가 진행되더니 결국 한총련 합법화는 물 건너가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이어 양 후보는 "한총련이 이적 단체라는 것은 김영삼 정권이 붙인 이름표고, 이적단체로 몰린 것은 불과 몇 해전의 일"이라며 "권력을 잡은 이들의 기억력이 백치 수준이 아니라면 그 잘못된 역사를 충분히 기억할 텐데, 권력 초기에는 그것을 기억하는 것처럼 행동하더니만 그 며칠 새 다 망각하는 코미디를 연출한다"고 날을 세웠다.

양 후보는 "노 정권의 코드는 정치인으로, 관료로, 시민운동단체로 수장으로 성장할 때는 개혁과 진보처럼 행세하고, 권력을 잡았을 때는 '구관이 명관'인 이유를 이제야 깨달았다는 듯이 기존의 소신과 주장을 망각한다"며 "재야에 있을 때와 초선일 때, 중진일 때, 대통령이 되었을 때 그 소신이 전부 다 바뀌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양 후보는 "노 정권의 핵심인사들은 한때 국회의원이었고 장관이었으며, 군수이자 도지사후보였고 한국의 사법정책에 큰 영향력을 행사해왔던 민변을 대표하는 변호사"라며 "현재 그 자리에 있는 사람들은 그만큼 책임 있는 자리가 아니라서 '아무렇게나' 주장하는 철부지들인 모양"이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양 후보는 이같은 칼럼 외에도 과거 노 전 대통령을 공격하는 발언으로 논란이 되자 봉하마을을 찾아 직접 사죄하기도 했다.
이후에도 양 후보는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사과를 이어가고 있다. 실제 지난달 29일 유세 현장에서도 양 후보는 "노무현 대통령과 관련했던 양문석의 발언, 비판 받아 마땅하고 깊게 사죄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양 후보는 최근 고가의 아파트에 주택담보대출이 금지된 지난 2020년 대학생 딸 이름으로 11억원에 이르는 사업자금 대출을 받아 서울 강남에 31억 아파트를 구매해 또 다른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yesji@fnnews.com 김예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