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日자민당, '비자금 스캔들' 아베파·니카이파 40명 처분

박소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01 08:19

수정 2024.04.01 08:19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일본 근대사에서 가장 오래 집권한 아베 신조 전 총리의 국장에 참석한 모습. 뉴시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일본 근대사에서 가장 오래 집권한 아베 신조 전 총리의 국장에 참석한 모습.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도쿄=박소연 기자】 일본 정치권을 뒤흔든 비자금 스캔들에 연루된 자민당 의원 80여명 중 40여명이 처분될 방침이다.

1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일본 집권 자민당은 정치자금수지 보고서를 기재하지 않은 아베, 니카이 두 파 의원 82명 중 40여명을 처분하는 방향으로 조정에 들어갔다.

또 아베파에서 비자금 문제를 협의했던 간부 4명에게 탈당 권고에 나선다. 이는 자민당 처분에서 최고 중징계인 제명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징계 수준으로 기존에 검토했던 선거 공천 제외보다는 중징계다.

중징계 대상은 아베파에서 비자금 문제를 협의했던 중진 시오노야 류, 시모무라 하쿠분, 니시무라 야스토시, 세코 히로시게 의원 등 간부 4명이다.

기시다 총리는 3월 28∼29일 아소 다로 자민당 부총재와 모테기 도시미쓰 자민당 간사장 등 당 주요 간부를 총리관저로 불러 처분 문제를 협의했다.


기시다 총리는 지난 3월 28일 기자회견에서 "신뢰 회복을 위해 당의 절차를 거쳐 엄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자민당은 이날 위원회를 소집하고 오는 4일 처분을 내릴 예정이다.

자민당은 이미 아베파 회장을 지냈던 모리 요시로 전 총리로부터도 비자금 조성 관여 여부에 관해 이야기를 들었지만 관여가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민당 일부 파벌은 정치자금 모금 행사(파티)를 주최하면서 '파티권'을 할당량 이상 판 소속 의원들에게 초과분의 돈을 다시 넘겨주는 방식 등으로 비자금을 조성했다.

도쿄지검 특수부는 파티권 판매 미기재액이 많은 국회의원 3명과 전현직 파벌 회계 책임자 등을 기소했다.

하지만 파벌 사무에 관여한 중진들은 대부분 혐의를 부인해 법적 처벌을 피했고 당 안팎에서는 이에 대한 비판이 제기돼 왔다.


기시다 내각 지지율은 비자금 문제에 발목이 잡혀 주요 언론 여론조사에서 퇴진 위기 수준인 10∼20%대에 머물고 있다.

psy@fnnews.com 박소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