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인터넷/SNS

카카오·LGU+, 전기차 충전 JV 설립 막바지

임수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01 18:12

수정 2024.04.01 18:12

공정위 기업결합 심사 결과 앞둬
양사 기술인력 채용 등 준비 박차
카카오모빌리티와 LG유플러스의 전기차 충전 사업 합작투자법인 설립 절차가 막바지에 접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양사도 합작법인(JV) 관련 채용을 진행하는 등 전기차 충전 시장 공략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와 LG유플러스의 전기차 충전 사업 관련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 기업결합 심사 단계가 막바지에 접어든 것으로 확인됐다. 공정위 관계자는 "지난해 하반기에 심사 접수가 된 건이기 때문에 막바지 검토를 최대한 빠르게 하려고 한다"며 "(전기차 충전) 관련 플랫폼이나 이해관계자들의 의견 등 살필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카카오모빌리티와 LG유플러스 측은 지난해 7월 각각 250억원을 출자해 전기차 충전 사업 합작법인을 만들기로 하고, 공정위에 기업결합 심사를 신청했다.

이후 지난해 안으로 사명과 브랜드명, 사업 전략 및 방향성을 수립하고 인력을 확보하는 등 회사 설립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해관계자 의견 취합 등으로 공정위 발표가 늦어지며 출범 시기는 예상을 훌쩍 넘긴 상태다. 공정위 기업 결합 심사 기간은 신고 후 30일 이내지만 120일까지 연장할 수 있고, 자료 보완에 필요한 기간은 포함되지 않는다. 이에 업계에서는 심사를 신청한 지 1년이 되는 오는 7월 내에는 결론이 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공정위 기업결합 심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참여 기업들도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기업결합 심사 통과 시 빠르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기술 인력 충원 등도 진행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신규 설립 JV 전기차 충전 서비스 전문 회사' 인력을 뽑는다고 채용 공지를 올리기도 했다. 이와 관련,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현재 공정위의 자료제출 요청에 성실히 응하며 기업결합 심사 결과를 대기 중"이라며 "승인 시 이후 절차에 따라 JV 설립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양사가 전기차 충전 사업 진출을 위해 힘을 모으는 이유는 해당 시장의 성장성이 높게 점쳐지기 때문이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국내 전기차 충전 시장은 2022년 기준 6000억원에서 2030년 6조3000억원까지 10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카카오모빌리티의 플랫폼 운영 노하우와 LG유플러스의 전국 단위 대규모 통신 인프라 구축 및 운영 역량을 결집한 서비스를 선보이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