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토픽

"지긋지긋해”..'오타니 피해자 모임' 만들자는 이야기까지 나온다 왜?

문영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02 05:00

수정 2024.04.02 16:21

일본 야구계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 뉴시스
일본 야구계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일본에서 야구계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30·LA다저스)에 대한 피로감을 호소하는 이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일 일본 매체 주간현대비즈니스는 “일본에서 ‘오타니 하라스먼트(오타니 하라)’가 확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오타니 하라’는 야구선수 ‘오타니’와 괴롭힘을 뜻하는 영어 단어 ‘하라스먼트(harassment)’를 합친 신조어다. 일본에서는 권력(파워)에 의한 갑질을 ‘파워하라’, 성희롱 등 성적 괴롭힘을 ‘세쿠하라’ 등 신조어로 줄여 쓴다.

오타니 하라는 일본 신문과 방송, SNS 등에서 끊임없이 쏟아지는 오타니 관련 보도와 그를 추켜세우는 사회 분위기에 지친 일부 일본인들의 속마음을 대변하는 단어다.

일본의 한 20대 직장인은 매체에 “관심도 없는데 오타니를 좋아해야 하는 게 당연한 풍조가 됐다.
싫증이 난다”라며 “오타니를 좋아하지 않으면 이상한 사람으로 취급받는 상황이 나를 괴롭게 한다”고 전했다.


또 다른 20대 여성은 “같은 처지의 친구들과 ‘오타니 피해자 모임’을 만들자고 이야기한다”고 호소했다.

매체는 “모든 미디어가 오타니 쇼헤이에 관한 것을 보도하고 있다.
결혼이나 통역의 해고 보도는 어쩔 수 없지만, 심지어 오타니가 개를 키웠다는 사실조차 뉴스에 보도된다”라며 “이런 분위기에 질린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