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한종희 "AI가전 초연결 생태계 강화… 확장력 무궁무진"

김준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03 18:19

수정 2024.04.03 18:19

삼성, 비스포크 AI 제품 15종 공개
빅스비로 모든 기기를 음성 제어
휴대전화가 리모컨 역할 대신해
"車업계와 협력 무한대로 커질 것"
한종희 삼성전자 DX부문장 부회장이 3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개최된 비스포크 AI 미디어데이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한종희 삼성전자 DX부문장 부회장이 3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개최된 비스포크 AI 미디어데이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 "보관기한 임박한 식품 알려줘." A씨가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냉장고에 명령하자 냉장고가 앞서 설정한 보관기한에 따라 가장 임박한 식품을 알려준다. 이어 "거실이 습하네"라고 말하자 '비스포크 AI 무풍 갤러리' 에어컨은 외부 날씨를 센싱해 최적의 모드로 운전한다. '비스포크 AI 인덕션'은 A씨가 외출 준비에 바빠 미쳐 확인하지 못한 된장찌개가 끓기 전에 알아서 미리 화력을 조절해준다. 약속시간에 늦어 허겁지겁 집을 나온 A씨는 "인덕션 전원이 켜져있다"는 모바일 푸시 알람을 받고 원격으로 전원을 껐다.


3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개최된 '비스포크 AI 미디어데이'에서 공개된 2024년형 비스포크(BESPOKE) 신제품이 만들어갈 미래 스마트홈의 모습이다. 삼성전자는 이날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AI)' 비전을 내세우며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냉장고 △비스포크 AI 패밀리허브 냉장고 △비스포크 AI 스팀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AI 콤보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인덕션 △비스포크 AI 무풍 갤러리 에어컨 등 혁신 AI 가전 제품 15종을 대거 공개했다.

■"AI가전=삼성" 굳히기 나선다

한종희 삼성전자 디바이스경험(DX)부문장(부회장)은 이날 이번 신제품을 두고 대형 터치스크린이 탑재된 제품이 늘었다는 점과 음성 인식 설루션 '빅스비'를 통해 집안에 연결된 모든 기기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는 점을 주요 특징으로 꼽았다. 특히, 빅스비 음성 지원은 연내 대규모 언어모델(LLM) 기반 생성형 AI를 도입해 'AI가전=삼성' 대세 굳히기에 나서겠다는 전략이다.

이날 삼성전자가 강점을 갖는 모바일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능들도 비중 있게 소개됐다.

2024년형 비스포크 제품에 적용된 휴대전화가 리모컨 역할을 대신하는 '모바일 스마트 커넥트' 기능은 에어컨, 로봇청소기, 공기청정기는 휴대전화와 제품 간 거리가 10m 이내가 되면 휴대전화에 자동으로 리모컨 팝업이 뜬다. 고객들은 더이상 리모컨을 찾아 집안을 뒤질 필요가 없다. 스마트싱스 앱을 통해 여러 단계를 거쳐 진입하지 않더라도 팝업 화면에서 바로 전원 제어와 모드 선택, 온도 설정까지 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 기반의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로 스마트한 기능을 항시 새롭게 적용할 수 있는 '스마트 포워드' 서비스도 신규로 도입했다. 에너지 효율과 환경에도 방점을 뒀다. 비스포크 AI 가전은 스마트싱스에서 AI 절약 모드를 사용하면 전력 사용량을 제품에 따라 추가로 최대 60% 줄일 수 있다.

■한종희 "AI가전, 무궁무진한 장 펼쳐질 것"

이날 화두는 단연 삼성전자와 LG전자 간 'AI가전' 신경전이었다. 'AI 가전의 시초가 LG전자'라는 주장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한 부회장은 "어떻게 빨리 소비자들에게 혜택을 누리게끔 하고 밸류(가치)를 줄 수 있느냐가 중요하지 시작은 중요하지 않다"고 밝혔다. 앞서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지난달 26일 개최된 LG전자 주주총회에서 "'UP 가전이 AI 가전의 시초"라고 밝힌 바 있다.

한 부회장은 AI가전 생태계의 무궁무진한 잠재력도 강조했다. 그는 "현재 제품마다 각기 다른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성능을 앞으로는 서로 공유해 범용성을 넓히는 등 무궁무진한 장이 펼쳐질 것"이라면서 "홈 매니지먼트뿐만 아니라 자동차 배터리 관리시스템, 빌딩관리 등 여러 분야로 확장하겠다"고 말했다.

자동차 업계와의 협력도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현대자동차와 테슬라 등 완성차 업체와 '홈투카·카투홈' 연결 서비스 제휴에 나선 바 있다. 홈투카·카투홈 서비스는 스마트홈과 차량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연계해 서로 원격 제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한 부회장은 "(현대차·테슬라와의 협력은) 무한대로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rejune1112@fnnews.com 김준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