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깨끗하고 미네랄 풍부한 ‘아리수’는 서울 매력포인트" [서울을 움직이는 사람들]

이설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04 18:14

수정 2024.04.04 18:14

한영희 서울아리수본부장
숯·오존으로 거른 고품질 물 공급
미세플라스틱 적고 저렴하기까지
수도관 걱정될 땐 무료 수질검사
"깨끗하고 미네랄 풍부한 ‘아리수’는 서울 매력포인트" [서울을 움직이는 사람들]
올해부터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가 서울아리수본부로 기관 명칭을 바꿨다. 서울의 수돗물인 '아리수'를 서울시민과 서울을 찾는 세계인들이 먹고 즐길 수 있는 물로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한 것이다. 아리수는 한강의 옛 명칭으로 광개토대왕릉비에 처음 등장한다. 향후 아리수의 브랜드가 더욱 세계화될 지 주목된다.

한영희 서울아리수본부장(사진)은 최근 본지와 가진 인터뷰에서 "아리수는 기후위기 시대에 탄소 배출이 가장 적은 환경적인 가치가 높은 물이다"라며 "미세플라스틱은 적고 미네랄은 풍부한 아리수를 저렴하게 누릴 수 있는 것은 서울시의 큰 매력 중 하나다"라고 말했다.

서울아리수본부는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아리수 음용률을 확대할 방침이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 따르면 탄소배출은 성인 1인당 하루 물 섭취 권장량 2ℓ 기준으로 수돗물은 0.338g인데 비해 생수 238g, 정수기 501g이다. 특히 4인 가족이 한 달간 240ℓ를 마실 때 수돗물은 139원에 불과해 비용이 저렴하다. 반면 정수기는 1만9233원, 먹는 샘물 20만6400원에 달한다.

한 본부장은 "서울시 전 지역에서 정수를 모든 마친 물을 오존과 숯으로 거른 안전하고 맛이 좋은 100% 고도정수처리한 아리수를 제공하고 있다"며 "고품질 아리수의 생산·공급은 물론 시민이 좋은 물 아리수를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서울시는 올해에도 연간 5553억원을 투입해 정수센터 정비와 상수도관 교체 및 세척, 가정 내 오래된 급수관에 대한 종합 지원을 추진한다. 수질관리항목도 올해에 352개 항목으로 늘렸다. 이는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166항목보다 2배 이상 많고, 환경부가 정한 법정 '먹는물 수질기준' 보다 약 6배 많아 전국은 물론 세계적으로도 최고 수준이다.

한 본부장은 "아리수가 집까지 오는 과정에서 수도관에 대한 우려를 하시는 시민들을 위해 가정으로 찾아가는 무료 수질검사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아리수 품질확인제를 통해 아리수의 수질을 눈으로 보고 체감할 수 있도록 하여 신뢰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올해 18만 가구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무료 수질 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아리수 품질확인제는 2008년 오세훈 서울시장 재임 당시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시작해 지난해가지 627만5000가구가 이 서비스를 받았다.


서울시는 2007년부터 전국 최초로 주택 내 노후 수도관 교체 공사비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오래된 수도관 교체 대상인 56만5000가구의 92%인 52만 가구의 수도관 교체를 완료했다.


한 본부장은 "주택 내 오래된 급수관을 교체할 때 공사비의 80%를 서울시가 지원하고 있다"며 "서울 시민과 서울을 찾는 세계인이 친환경적이고 건강하며 경제적인 물로 아리수의 가치를 체감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혁신하겠다"고 말했다.

ronia@fnnews.com 이설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