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금융이 궁금하면 오늘부터 궁금은행" 국민은행 '1분 콘텐츠'로 MZ세대 잡는다

김나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05 18:10

수정 2024.04.05 18:10

KB국민은행, 숏폼 트렌드 맞춰 오리지널 콘텐츠 ‘궁금은행’ 공개
‘가장 위조가 어려운 지폐는?’ 시작으로 콘텐츠 순차 공개
그래픽=KB국민은행 제공
그래픽=KB국민은행 제공
[파이낸셜뉴스]KB국민은행이 60초 안에 화폐·금융 주제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숏폼 콘텐츠 '궁금은행'을 통해 MZ(밀레니얼+Z)세대와 소통을 강화한다.

5일 국민은행에 따르면 ‘궁금은행’은 1분 안에 화폐, 금융 트렌드 등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전달하는 세로형 콘텐츠이다. 숏폼 콘텐츠를 적극 이용하는 MZ세대에게 더 다양한 방식으로 금융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지난달 공개된 첫 번째 영상은 ‘세상에서 가장 위조가 어려운 지폐?’를 주제로 스위스 프랑을 소개하고, 위조 방지 기술을 시각적으로 표현했다.

해당 영상에는 ‘영상으로 실제 화폐를 보면서 설명을 들으니 이해가 쉽다’ 등 500여 개의 댓글이 달렸고, 조회수는 13만회를 돌파했다.

두 번째 영상인 ‘2달러가 행운의 상징이 된 이유’에서는 2달러를 행운의 지폐로 만들어 준 속설들을 소개했다.
앞으로도 △지폐에 예의를 갖추는 나라? △그 시절 천원으로 할 수 있었던 것들 등 여러 주제의 영상을 선보일 계획이다.

‘궁금은행’은 KB국민은행의 유튜브 채널 중 하나인 ‘별별TV’에서 매주 금요일 6시 공개된다. 국민은행은 현재 공식 유튜브 채널과 함께 서브 채널인 ‘별별TV’를 운영 중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시간이 매우 중요한 ‘분초(分秒)사회’로의 변화에 맞춰 짧은 시간 안에 유익하고 재밌는 내용을 담기 위해 노력했다.
흥미로운 주제의 영상들을 준비 중으로 구독자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KB금융그룹도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고 있다.
KB금융은 후원하는 스포츠 선수들의 순간포착 영상과 함께 KB금융 대표 캐릭터 ‘스타프렌즈’를 활용한 숏츠 형식의 콘텐츠를 공개할 예정이다.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