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통일장관 “새 통일담론, 국제사회 의견도 수렴”

김윤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05 16:02

수정 2024.04.05 16:02

통일장관, 유엔참전국 대사들 만나
尹 '자유주의 통일' 비전 설명하면서
"국제사회 의견 수렴해 통일담론 형성"
"국제사회 연대 구심점 돼 세계평화 기여"
해외 통일인식 조사, 통일방안 수정
김영호 통일부 장관(가운데)이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남북관계관리단에서 열린 '6.25전쟁 유엔참전국 주한대사 초청 정책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영호 통일부 장관(가운데)이 5일 오후 서울 종로구 남북관계관리단에서 열린 '6.25전쟁 유엔참전국 주한대사 초청 정책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5일 윤석열 대통령이 제시한 ‘남북 모두 누리는 자유’가 담긴 새로운 통일담론을 형성하는 데 있어 국제사회의 의견도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일부 남북관계관리단에서 6·25전쟁 유엔참전국 주한대사 정책설명회에서 “국제사회의 의견도 폭넓게 수렴해 국민과 국제사회가 공감할 수 있는 새로운 통일담론을 형성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올해를 ‘통일 준비의 원년’이라 선포하며 30주년을 맞은 민족공동체통일방안 수정을 비롯해 윤 대통령이 강조하는 자유주의가 담긴 통일담론 확산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 과정에서 국제사회의 의견도 수렴해 전 세계가 공감할 수 있는 통일 방향을 제시하겠다는 것이다.


김 장관은 “윤 대통령은 3·1절 기념사에서 북한 주민을 포함한 모두가 자유와 풍요를 누리고 인류 보편가치가 확산되는 통일의 의의를 강조했다. 글로벌중추국가로서 통일을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도 요청했다”며 “정부는 북한 주민 포용정책을 펼치는 가운데 유엔참전국 등 가치공유국들을 중심으로 자유로운 통일 한반도를 주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헌법가치이자 인류 보편적 가치인 자유에 따라 북한 주민에게도 자유와 풍요가 확대되고 전 세계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는 통일담론을 형성해나가고자 한다”며 “이는 자유를 토대로 한반도와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국제사회가 연대하는 구심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자유민주주의 단일체제로 통일을 이루겠다는 구상인 만큼, 민주주의 진영 국가들의 지지는 필수적이다. 국제사회 연대를 끌어낼 통일담론을 강조한 것은 이 때문으로 보인다.

김 장관은 앞서 윤 대통령에게 업무보고를 하면서 이와 관련된 사업 추진을 밝힌 바 있다. 해외 여론조사 기관과 협업을 통한 글로벌 통일인식 실태조사를 최초로 시행하고, 기회가 닿을 때마다 북한 인권 개선을 촉구해 국제적 관심을 끌어낸다는 것이다.
국내 통일 공감대 형성과 동시에 국제사회에서의 통일 여론을 조성해 북한을 압박하기 위해서다.

uknow@fnnews.com 김윤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