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사이버폭력 없는 디지털 시대… '푸코'와 함께해요

김동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08 18:18

수정 2024.04.08 19:20

삼성전기 CSR '푸른코끼리'
건강한 사이버 정글 앞장
4년간 청소년 94만명 교육
친사회적 능력 6가지 배양
학교 찾아 대처방법 공유도
피해학생은 심리상담 케어
임직원도 폭력 근절 동행
장덕현 사장 등 등굣길 캠페인
나눔키오스크로 피해학생 돕고
직접 교사로 뛰는 등 재능기부
삼성전기 신입사원들이 2022년 '입사 1주년 기념행사'에서 사이버 비폭력 지지행사에 참여해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삼성전기 제공
삼성전기 신입사원들이 2022년 '입사 1주년 기념행사'에서 사이버 비폭력 지지행사에 참여해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삼성전기 제공
삼성전기는 디지털 시대에 증가하는 '청소년 사이버폭력' 문제 해결에 기여하기 위해 예방 중심 사회공헌활동(CSR)인 '푸른코끼리 비폭력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푸른코끼리'는 사회적 난제인 '청소년 사이버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사업이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친사회적 역량(정직, 약속, 용서, 책임, 배려, 소유) 강화와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을 진행하고 피해 학생 치유를 지원한다.

■"청소년, 사이버 정글 속 안전히 자라나야"

8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은 '청소년 교육'과 '상생 협력'을 CSR 중점분야로 설정하고, 우리 사회의 긍정적 변화에 기여할 수 있고 장기 운영 가능한 신사업을 추진했다.


2019년 3월 '청소년 사이버폭력'이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자 삼성은 푸른나무재단과 손잡고 '푸른코끼리' 사업을 기획했다. 푸른나무재단은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알리고 관련 제도 개선에 기여하기 위해 1995년 설립된 국내 최초의 학교폭력 전문 비정부기구(NGO)다.

2020년 2월부터는 삼성전기의 주도로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SDS 등 삼성 계열사가 푸른나무재단, 교육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협력해 사업을 시작했다.

'푸른코끼리'라는 사업의 이름은 정글에서 맹수의 위협으로부터 서로를 지켜주는 코끼리와, 평화와 안정을 상징하는 푸른색을 결합해 청소년들이 사이버 정글에서 서로를 지켜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하길 바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푸른코끼리는 사이버폭력이라는 새로운 사회문제를 다루기 위해, 표면적인 대처뿐 아니라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는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안전한 사이버 세상을 만들기 위한 장기적인 시각으로 △초·중·고교생 대상 온라인 및 집합 예방교육 △피해자의 정서 안정과 회복을 위한 심리상담 △사이버폭력 근절을 위한 캠페인 전개 △사이버폭력 원인 분석과 대응 정책을 위한 학술연구 △플랫폼 구축 등 5대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고 있다.

■94만명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삼성전기가 진행하는 푸른코끼리는 2020년 하반기부터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방문 교육을 시작했다.

사이버폭력 예방교육은 사전학습, 현장교육, 사후학습으로 구성된다.

사전학습은 사이버폭력에 대한 이해와, 친사회적 능력 6가지(정직, 약속, 용서, 책임, 배려, 소유)를 기를 수 있는 강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현장교육은 강사가 학교로 직접 찾아가 사례를 바탕으로 피해자 입장을 이해하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사이버폭력 예방과 대처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단순 전달식 교육이 아니라 사이버폭력 예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스스로 대처방안을 미리 생각해 보는 것이 목적이다.

사후학습은 학생들이 가족과 함께 사전학습·현장교육을 통해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일상에서 친사회적 행동을 실천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학생들은 실천 내용을 푸른코끼리 홈페이지에 각자 인증한다. 또 블록 완구로 푸른코끼리를 만들고 홈페이지에 사진을 올리면서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각자의 다짐을 밝힐 수도 있다.

삼성전기는 2021년부터 온라인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전국으로 교육과 피해자 심리상담, 캠페인을 확대하고 있다.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년간 교육·상담에 참가한 학생과 캠페인 참여 교사, 학부모 수는 누적 기준 약 94만명에 달한다. 2029년까지 푸른코끼리 사업의 목표 참여 인원은 누적 300만명이다.

■임직원들의 '푸른코끼리' 참여

삼성은 최고경영자(CEO)부터 직원들까지 자발적으로 다양한 '푸른코끼리' 활동에 참여하며 의미를 더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활동은 '사이버폭력 예방 캠페인'이다. 임직원들은 학교 등굣길에서 사이버 폭력 근절을 위한 팸플릿과 기념품을 전달하면서 사이버폭력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2022년 5월에는 장덕현 삼성전기 사장과 임직원 30여명, 김종기 푸른나무재단 명예이사장, 김경성 이사장 등이 수원 매원초등학교 등굣길에서 직접 캠페인에 참여했다. 장 사장은 "앞으로의 인생을 설계하고 준비하는 중요한 청소년 시기에 어른들의 따뜻한 관심과 격려가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청소년 사이버폭력 문제 해결을 위해 삼성전기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전기는 푸른코끼리 임직원 참여 활동의 일환으로, 지난 2022년 '입사 1주년 기념행사'에서 신입 직원 400여명이 '사이버 비폭력 캠페인'에 참여했다. 직원들은 사이버폭력 예방의 메시지를 담은 화분을 만들어 푸른코끼리 예방교육을 이수한 초등학교에 기증하고, '사이버 비폭력' 지지 서명에 참여했다. 지지자들의 메시지는 정부와 유엔(UN)에 전달됐다.

임직원들은 일상의 기부 플랫폼 '나눔 키오스크'와 연계해 사이버폭력 피해 학생 후원에도 앞장서고 있다. 나눔 키오스크는 삼성전기 수원, 세종, 부산 사업장의 식당, 로비 등 회사 곳곳에 설치돼 기부 창구 역할을 하는 기기다. 도움을 주고 싶은 아동과 청소년의 사연이 키오스크에서 소개되고, 기부하고 싶은 임직원들이 사원증을 태깅 하면 회당 1000원이 기부된다.

삼성전기 임직원들은 지난달 사이버폭력 피해 청소년을 위한 나눔 키오스크 특별 기부를 실시했다. 임직원은 사내 인트라넷과 각 사업장에 설치된 키오스크를 통해 피해 청소년 사례를 접하고 기부에 동참했다. 20일간 청소년 1인당 500만원씩 총 2000만원을 모아 4명에게 기부했다.

삼성전기 관계자는 "앞으로도 정기적으로 사이버폭력 피해 청소년을 위한 나눔 키오스크 특별 기부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매년 4월부터 12월까지는 보조강사와 인형 제작 등 임직원의 푸른코끼리 재능기부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보조강사들은 활동 전 온라인 교육을 받고, 학교 현장을 방문해 전문강사가 주도하는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을 지원한다. 현장에서 예방 교육으로 사이버폭력에 대한 게임, 퀴즈, 위로 메시지 작성 등을 공유하고 학생들의 참여를 독려한다.
임직원들은 보조강사 활동 외에도 푸른코끼리 캐릭터 인형 총 4000개를 제작해 기부하는 봉사활동도 참여한다.

hoya0222@fnnews.com 김동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