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펫팸족 1500만 시대…중견가전도 반려동물 시장 가세

강경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10 19:25

수정 2024.04.10 20:16

관련종목▶

"2027년 6조 시장" 선점 경쟁
쿠쿠 '넬로'· 신일 '퍼비' 등
반려동물 전문 브랜드 론칭 활발
교원, 펫드라이룸 홈케어 서비스
청호나이스, 털 미용·흡입기 내놔
쿠쿠 스마트 홈 카메라 펫급식기. 쿠쿠 제공
쿠쿠 스마트 홈 카메라 펫급식기. 쿠쿠 제공
중견가전업체들이 반려동물을 주목하고 있다. 펫관리기와 펫급식기, 펫드라이룸 등 반려동물을 위한 가전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반려동물 양육 인구 증가와 함께 빠르게 늘어날 반려동물 가전 수요를 잡는다는 전략이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청호나이스가 최근 반려동물용 미용기기인 '펫관리기'를 출시했다. 청호나이스가 반려동물 가전을 선보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펫관리기는 가정에서 반려동물 건강과 위생을 관리할 수 있는 가전으로 커트와 드라이, 청소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펫관리기는 반려동물 미용 시 커트와 동시에 털을 흡입할 수 있다. 2.5ℓ 대용량 흡입 통을 갖춰 한 번에 많은 털을 담을 수 있다. 6가지 멀티 헤드로 반려동물 모질에 따라 맞춤형 관리가 가능하고 털갈이 시즌에는 빗질과 동시에 흡입해 털이 날리지 않게 관리할 수 있다.

청호나이스 관계자는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반려동물 시장에 발맞춰 펫관리기를 선보였다"며 "펫관리기를 통해 집안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청결한 일상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쿠쿠전자가 운영하는 반려동물 가전 브랜드 '넬로'는 원격으로 반려동물에 사료를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 홈 카메라 펫급식기를 선보였다. 넬로 스마트 홈 카메라 펫급식기를 이용하면 스마트폰 앱을 통해 보호자가 외출 중인 상황에서도 집에 있는 반려동물 끼니를 놓치지 않고 챙길 수 있다.

반려동물 상태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추가로 장비를 구매하지 않아도 카메라를 통해 외부에서도 반려동물 행동을 수시로 관찰할 수 있다. 마이크와 스피커를 내장해 반려동물과 실시간 소통도 가능하다. 보호자 음성을 알림으로 설정할 수 있어 낯선 기계에 경계심이 높은 반려동물도 쉽게 적응할 수 있다.

신일전자는 반려동물 가전 브랜드 '퍼비' 라인업을 확대하는 중이다. 퍼비 제품 중 '개밥그릇'이라 불리는 배변훈련기는 반려동물이 패드에 배변을 할 경우 이를 감지한 뒤 자동으로 음식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반려동물은 음식을 먹기 위해서라도 배변을 해야 하기 때문에 배변을 유도할 수 있다.

벤처기업과 협업한 사례도 있다. 교원 웰스는 페페와 펫드라이룸 분야에서 협력한다. 펫드라이룸은 반려동물을 목욕시킨 뒤 젖은 털을 말리는 기능을 하는 가전이다. 교원 웰스는 가전 렌털 노하우를 앞세워 페페가 만든 펫드라이룸 홈케어 서비스를 진행한다.

교원 웰스 펫드라이룸 홈케어 서비스는 전문가가 방문해 제품을 완전히 분해한 뒤 좁은 틈새나 이음새 등에 남아 있는 배설물, 이물질을 세척·살균하는 방식이다. 서비스는 △제품 분해 △이물질 제거 △세척·건조 △자외선 살균 △조립 △마무리 점검 순으로 진행하는 '클리닝', 올인원 필터와 규조토 패드 등 소모품 교체까지 제공하는 '올케어'로 구성했다.

중견가전업체들이 반려동물 시장을 주목하는 이유는 국내에서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빠르게 늘어나기 때문이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양육 가구 수는 지난 2015년 457만에서 2022년 602만으로 증가했다.


반려동물 양육 인구는 국내에만 15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처럼 반려동물 양육 인구가 늘면서 가전과 식품, 용품 등 반려동물 관련 시장 역시 지난 2021년 3조4000억원에서 오는 2027년 6조원까지 커질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반려동물 양육 인구 증가와 함께 관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한다"며 "정수기와 공기청정기, 비데 등 주력 분야에서 경쟁이 치열해진 중견가전업체들이 신수종사업으로 잇달아 반려동물 가전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butter@fnnews.com 강경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