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모두가 즐긴 민주주의 축제..부정선거 소란도 [4.10 국민의 선택]

김윤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10 22:56

수정 2024.04.10 22:58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일인 10일 서울 동작구 성남고등학교에 마련된 대방동 제7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일인 10일 서울 동작구 성남고등학교에 마련된 대방동 제7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투표가 종료된 10일 오후 서울 용산구 신광여고에 마련된 개표소에서 개표사무원들이 투표지 분류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투표가 종료된 10일 오후 서울 용산구 신광여고에 마련된 개표소에서 개표사무원들이 투표지 분류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32년 만의 최고 투표율을 기록한 22대 총선. 온오프라인에서 민주주의 축제를 즐기는 투표 열기가 뜨거웠다. 본지가 찾은 투표소들 모두 남녀노소 다양한 계층이 모여 표를 던졌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다양한 ‘투표 인증샷’이 넘쳤다.
분주한 개표 현장에선 ‘부정선거’를 의심하는 시민이 소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서울 마포구 서강초등학교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불편한 몸을 이끌고 투표권을 행사하러 오신 어르신들을 만났다. 아들의 손을 꼭 잡은 올해 89세 어르신은 “투표하는 기분이 아주 좋다. 투표소에 가기 힘들었는데 아들이 데리고 와줬다”고 뿌듯한 웃음을 지었고, 휠체어를 탄 73세 어르신은 “국민의 의무니까 하는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장애로 인한 불편을 딛고 투표권을 행사하러 온 유권자들도 주목을 끌었다. 뇌병변 장애를 지닌 30대 남성은 이번이 첫 투표권 행사라고 밝히며 “저 같은 사람들도 투표를 하고 정책이 바뀌면 삶이 나아지지 않을까”라고 기대했다.

투표소를 배경으로 인증 사진을 남기는 유권자들도 눈에 띄었다. 30대 여성은 “투표를 꼭 해야 한다는 생각이 없다가 최근 SNS에 투표 인증 문화가 확산되면서 투표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투표소 앞에 포토부스를 만드는 등 투표 인증 문화를 더 활성화하면 좋을 것 같다”고 했다.

근래 선거 때마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투표를 인증하고 독려하는 SNS 게시물들이 대거 공유되고 있다. 기표도장을 손등에 찍는 것은 물론 유행하는 캐릭터를 활용하는 방식도 나타났다. 인스타그램에 투표인증을 검색하면 여러 종류의 투표 인증샷들을 찾아볼 수 있다. 투표를 권하고 투표소 밖에서 인증샷을 찍어야 한다는 유의사항도 덧붙였다.

투표가 마무리된 후 전국 254곳 개표소는 국민의 뜻을 확인하기 위해 분주해졌다. 이날 오후 6시 23분 개표 선언이 이뤄지고 공개모집 된 일반국민 7만6000여명이 움직였다.

개표 참관인들은 투표함 봉인지를 꼼꼼히 살폈고, 개표자들은 지역구·비례대표 투표지를 분류했다. 분류된 지역구 투표지는 전자 개표기에 투입된 후 새로 추가된 수검표 절차를 거쳐 심사계수기로 확인한다. 비례대표 투표지는 38개 정당 목록에 51.7cm에 달해 기계를 사용하지 못하고 수개표를 한 뒤 심사계수기로 넘어간다.

이 과정에서 소동이 일어나기도 했다. 경남 양산시 개표소에서 60대 여성이 투표함 봉인지가 바르지 않다며 “부정선거”라고 고성을 질렀다.
경찰이 출동해 퇴거 조치했다. 제주 서귀포시 개표소에선 미개봉 투표함에 봉인지가 뜯긴 흔적이 있어 참관인 여럿이 나서 의심했다.
제주도선관위는 사전투표 때 사용했던 투표함을 재사용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uknow@fnnews.com 김윤호 노유정 홍요은 김찬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