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방

신원식 국방장관, 美 유엔대사 접견 "유엔 안보리 차원 강력한 대북 공조"

이종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15 16:33

수정 2024.04.15 16:33

미국 유엔 대사, 외교·국방장관 연쇄 회동…안보리 대북협력 등 논의
토머스-그린필드 대사, 대북제재 위반 보고서 이어지도록 대안 마련 중
신 장관, 국제사회 평화유지 활동 한국 노력 설명...美와 유엔 협력 강화
신원식 국방부 장관(왼쪽)이 15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린다 토머스 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를 만나 대북정책 공조 방안과 주요 안보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제공
신원식 국방부 장관(왼쪽)이 15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린다 토머스 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를 만나 대북정책 공조 방안과 주요 안보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제공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15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를 접견하고 대북정책 공조 방안과 주요 안보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15일 국방부에 따르면 신 장관과 토머스 그린필드 대사는 이날 회동에서 국제 안보정세의 불안정성이 심화하고 있다는 점에 우려를 표하고, 한반도 및 역내, 세계평화와 안정을 위한 한미동맹의 중요성에 공감했다.

양측은 한반도의 전략적 가치가 더욱 증대되고 있음에 주목하고, 한미동맹을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신 장관은 우선 토머스 그린필드 대사가 유엔 차원의 대북제재 위반과 북한 인권문제 대응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고 평가했다.


이어 유엔 안보리 결의안 이행, 국제사회 평화유지 활동 등과 관련한 한국의 노력을 설명하고, 앞으로도 유엔 및 미국과의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신 장관은 또 올해가 한국과 일본이 공동으로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 활동하는 해라고 언급하면서, 상임이사국인 미국과 함께 안보리 차원에서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북한 핵 및 탄도미사일 고도화는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자 국제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훼손하는 불법행위라며 러시아의 거부권 행사로 인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산하 전문가 패널의 임기 연장이 부결은 대북제재 이행에 틈을 발생시키고 북한 핵·미사일 고도화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미국이 대북제재 위반과 관련해 신뢰할 수 있는 보고서가 계속 나올 수 있도록 대안을 마련 중이라고 설명하면서, 한국을 비롯한 우방국들과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 평화유지 활동과 관련된 우리 측 노력에 감사를 표하고, 한미가 공동으로 기여할 수 있는 사업 발굴에 관심을 갖겠다고 화답했다.

양측은 역내 및 세계평화와 안정을 위해선 한미동맹과 더불어 유엔 차원의 공조가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면서 안보리 결의안과 연계한 의미있는 과제들을 추진하기 위해 지속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국방부는 설명했다.

전날 나흘간 일정으로 방한한 토머스 그린필드 대사는 이날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도 만나 유엔 안보리에서의 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했다. 장관급인 주유엔 미 대사의 방한은 2016년 10월 이후 7년 6개월 만에 이뤄졌다.

오는 17일까지 한국에 머물며 비무장지대(DMZ)를 찾고, 젊은 탈북자들과 면담과 이화여대 학생들과도 만날 예정이다.
그는 방한 일정을 마치고 일본으로 건너가 납북 피해자 가족과 면담 등의 일정을 소화할 계획이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15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린다 토머스 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를 만나 기념 촬영하고 있다.<div id='ad_body3' class='mbad_bottom' ></div> 사진=국방부 제공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15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린다 토머스 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를 만나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국방부 제공


wangjylee@fnnews.com 이종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