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양양 금호어울림 더퍼스트’ 공사비 인상 속 기존 분양가로 관심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15 10:27

수정 2024.04.15 10:27

‘양양 금호어울림 더퍼스트’ 공사비 인상 속 기존 분양가로 관심

공사비 인상 가속화로 이미 분양가 책정이 완료된 신규 아파트가 주목받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1월 기준 건설공사비지수는 153.91로 3년 전 대비 24.3% 급등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지수는 3년 전인 2021년 1월 123.84이었으나, 2022년 1월 141.02, 2023년 1월 149.80 등으로 계속해서 올랐다.

건설공사비지수는 건설공사에 투입되는 재료, 노무, 장비 등 자원의 직접 공사비 가격 변동을 나타내는 지표다. 한국은행의 생산자물가지수, 대한건설협회의 공사부문 시중노임 자료 등을 이용해 산출된다. 지수가 상승하는 건 같은 공사를 할 때 비용이 그만큼 늘었다는 의미다.


올해도 공사비 인상이 이어질 전망이다. 지난달 국토부는 기본형 건축비를 ㎡당 197만 원에서 203만 원으로 3.1%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래미콘 등 자재비와 노무비 인상으로 공사비가 오를 수밖에 없다는 것이 국토부 설명이다. 이에 따라 인상된 공사비가 분양가에 고스란히 반영되면서, 내 집 마련을 위한 수요자들의 부담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올해도 공사비가 상승이 가시화되면서 아파트 분양가는 앞으로 계속해서 오를 전망”이라며 “내 집 마련을 계획하고 있는 주택 수요자라면 이미 분양가 책정이 완료돼 분양가 상승 걱정을 할 필요가 없는 합리적인 신축 아파트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공사비 인상의 영향을 받지 않는 ‘양양 금호어울림 더퍼스트’로 수요자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현재 분양가 책정을 마친 상태로 인상에 대한 걱정이 없다. 이런 장점으로 현재 높은 호응 속에 분양 마감을 눈앞에 두고 있다.

한국자산신탁이 시행하고 금호건설이 시공하는 ‘양양 금호어울림 더퍼스트’는 강원특별자치도 양양군 양양읍 구교리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26층 5개 동, 전용 59~129㎡ 총 279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양양 금호어울림 더퍼스트’만의 합리적 분양가와 다양한 혜택이 주목된다. 단지의 3.3㎡당 평균 분양가는 약 1,200만 원 수준이다. 올해 1월 강원 아파트 평균 분양가(1,464만 원)보다 낮은 가격대다. 여기에 1차 계약금 1,000만 원 정액제와 중도금 전액 무이자, 발코니 확장 무상 제공 등의 혜택까지 제공한다.

우수한 교통환경도 돋보인다. ‘양양 금호어울림 더퍼스트’는 서울~양양 고속도로를 통해 서울까지 약 90분이면 도달할 수 있다. 또 동해고속도로, 7번 국도, 44번 국도, 양양국제공항과 양양종합여객터미널 등이 근처에 자리한다.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 단지 바로 인근에는 양양초등학교가 위치하며 양양중학교와 양양고등학교도 도보권에 자리한다. 여기에 양양군청을 비롯해 법원, 행정복지센터, 보건소, 문화복지회관 등 각종 행정기관과 양양시장, 하나로마트 등 유통시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쾌적한 주거 생활도 자랑거리다. 주변에는 양양종합운동장, 현산공원, 연어생태공원, 남대천 체육공원 등 다수의 공원 및 운동시설이 위치한다. 여기에 단지 바로 옆에는 양양생활체육센터까지 자리하고 있다. 이곳에는 14개 레인 규모의 볼링장이 2024년 상반기 준공 예정이며, 배드민턴과 배구, 농구 등 다양한 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다목적체육관도 올 연말 준공 예정이다. 집 앞에서 체육 및 레저 활동을 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춘 셈이다.

각종 개발 호재에 따른 기대감도 높다. 먼저 동해북부선 양양역(예정)이 신규 개통될 예정이다. 양양읍 송암리 일대에 조성될 예정으로 양양종합버스터미널과 인접해 향후 교통환경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특히 이곳은 최근 국토부의 투자선도지구로 지정돼 ‘양양 역세권 개발사업’으로 추진된다.
또 이 일대에는 양양경찰서가 올해 착공 예정이다. 이밖에 ‘낙산도립공원 해제지역', '설악산 오색 케이블카’ 개발(예정)에 따른 수혜도 기대된다.


한편, ‘양양 금호어울림 더퍼스트’ 견본주택은 강원특별자치도 양양군 연창리에 위치하며, 입주는 2026년 1월 예정이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