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목에 9㎏ 종양 달고 산 여성, 6시간 수술 끝에 새 삶 찾았다

김주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16 05:10

수정 2024.04.16 09:21

/데일리메일 홈페이지 캡처
/데일리메일 홈페이지 캡처

[파이낸셜뉴스] 9㎏에 달하는 무게의 '거대 종양'을 달고 살았던 여성이 6시간에 걸친 수술 끝에 새로운 삶을 살게 됐다.

영국 '데일리메일'은 최근 종양 제거 수술에 성공한 독일 되핑겐 거주 여성 알렉산드라(30)의 사연을 전했다. 알렉산드라는 목에 9㎏짜리 거대 종양을 달고 살아왔다. 종양의 무게는 그의 몸무게 대비 약 20%에 달한다.

알렉산드라는 전 세계 인구의 0.03%만 보유한 희귀 질환인 '제1형 신경섬유종증' 환자에 해당한다고 매체는 전했다. 이 질환은 세포 성장에 관여하는 단백질을 조절하고 종양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진 유전자가 변이를 일으키면서 발생한다.
종양이 암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다.

알렉산드라는 "초등학생 시절 처음으로 목에 종양이 난 후 지난 20년간 종양이 계속 자랐다"며 "결국 허벅지 위쪽에 닿을 정도로 거대해졌다"고 설명했다.

종양이 거대해지면서 목에 가해지는 압력도 강해졌다. 호흡이 어려워지는가 하면, 단순히 서 있는 것조차 버거워질 정도였다고 한다. 밖으로 나가 길을 걸을 때는 아버지가 뒤에서 딸을 보호해야 했다.

게다가 알렉산드라의 종양은 척수에 붙어있었다. 섣불리 제거하려 했다가는 신경을 건드려 몸이 마비되거나, 수술 중 과다 출혈로 사망할 위험도 있었다. 알렉산드라는 지금까지 6명의 의사를 만났으나, 모두 종양을 제거할 수 없다는 진단을 내렸다고 매체는 전했다.

이후 알렉산드라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오스본 두경부 연구소 소장인 라이언 오스본 박사를 만났다.
오스본 박사팀은 수술대 위에 종양을 매달고 지혈대를 부착, 혈류를 차단해 출혈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수술을 진행했다. 6시간에 걸친 수술 끝에 박사팀은 알렉산드라의 목에서 무사히 종양을 떼어냈다.


독일로 돌아온 알렉산드라는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좋다"라며 "정상적인 목을 갖게 되어 너무나 행복하다"고 말했다.

rainbow@fnnews.com 김주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