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의대생 안 돌아오네… 온라인 강의 돌리고 개강 추가 연기 [현장르포]

노유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15 18:30

수정 2024.04.15 18:30

썰렁한 의대 캠퍼스
대학가 집단유급 막기 궁여지책
실습 빼고 전체 강의 비대면 진행
복귀율 저조에 개강 재연기 고심
전공의 집단 침묵깨고 돌연 고소
"복지차관 경질 없이 안 돌아간다"
사직 전공의들 '복지부 차관 고소'전공의들이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정책피해 전공의, 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방해 혐의 집단고소 기자회견'에서 검은 옷을 입은 채로 손팻말을 들고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직 전공의들 '복지부 차관 고소'전공의들이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정책피해 전공의, 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방해 혐의 집단고소 기자회견'에서 검은 옷을 입은 채로 손팻말을 들고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의대생 집단유급을 막기 위해 대학들이 교문을 열었지만 대다수 학생이 복귀하지 않아 개강을 다시 연기하거나 수업을 비대면으로 전환하는 학교까지 잇따랐다.

15일 대학가에 따르면 이번주 의대 수업을 재개하려 했던 의과대학은 가톨릭관동대·가톨릭대·건국대 분교·건양대·경상국립대·계명대·단국대(천안)·대구가톨릭대·동아대·부산대·성균관대·연세대 분교·울산대·원광대·전남대·조선대 등 16곳이었다. 하지만 성균관대, 건양대, 원광대, 전남대, 조선대 등은 또다시 개강을 미루기로 했다. 성균관대와 건양대·전남대는 29일로, 원광대는 22일로 연기했다.
조선대는 이날 논의를 거쳐 개강일을 다시 정할 예정이다. 가톨릭대 등 일부 학교는 강의를 비대면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했다.

■가톨릭대,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

이날 오전 11시께 서울 서초구 가톨릭대 성의교정 의과대학 건물 4층 및 5층은 텅 비어 있었다. 강의실 단 한 곳에서만 대학원 수업이 진행될 뿐 의대 예과 및 본과 학생들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온라인(ZOOM) 강의 중입니다'라는 표시가 문에 붙어 있는 강의실마저 텅 빈 채 문이 잠긴 상태였다.

가톨릭대 간호대 3학년 학생 이모씨는 "작년, 재작년 같으면 간호대 쪽으로 가는 학생과 의대 쪽으로 가는 학생이 비슷하게 많은 편인데 두어 명 겨우 보였으니 의대 학생이 거의 없던 셈"이라고 말했다.

가톨릭대 관계자는 "본과와 예과 모두 지금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실습을 제외한 전체 강의가 비대면"이라며 "실습은 5월 중에 시작되므로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 대신 학사일정상 방학도 줄어든다"며 "지금 거의 여름방학이 없다고 봐도 무방할 것"이라고 전했다.

■성균관대 등 개강 추가 연기

한 차례 개강을 추가 연기한 곳도 있었다. 성균관대는 지난 9일 내부회의를 통해 오는 29일 개강키로 했다. 의대 본과는 매년 2월께 개강하지만 이번 의대 증원 반대 이슈로 개강이 계속 미뤄졌다. 지난 8일 교육부 발표에 따르면 성균관대는 이날 개강하기로 예고된 상태였다.

개강이 미뤄진 배경은 학생들의 집단유급을 최대한 막기 위해서인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개강을 연기한 한 의대 관계자는 "학생들의 반발이 정리되지 않아서 개강을 미뤘다"며 "수업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지만 아직까진 집단유급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전공의들 "복지부 차관 경질하라"

전공의 파업 이후 정부와 전공의들의 입장도 여전히 강대강 구도를 유지하고 있다. 이날 사직 전공의 1362명은 의대 증원 관련 실무를 총괄하는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을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수사기관에 고소하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경질을 요구했다.
박 차관이 경질되기 전까지 절대 병원으로 돌아가지 않겠다는 뜻도 덧붙였다.

분당차병원 전공의 대표였던 정근영씨는 "박 차관은 이번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패키지 정책을 주도하면서 초법적이고 자의적인 명령을 남발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박 차관이 건재한 이상 의료계와 정부 사이에 정상적인 소통은 불가능하다"며 "윤 대통령은 이 사태의 책임자인 박 차관을 즉시 경질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yesyj@fnnews.com 노유정 윤홍집 강중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