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17일 첫 韓美日 재무장관회의... 경제·금융 협력방안 논의할듯

이보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16 01:00

수정 2024.04.16 01:00

최상목, G20·IMF·WB 회의 참석
한미일 재무장관회의가 오는 17일(현지시간)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가 개최되는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다. 한미일 3국 재무장관이 모여 회의를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5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최상목 경제부총리는 17~19일 워싱턴DC에서 개최되는 한미일 재무장관회의, 주요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 WB 개발위원회 회의 등에 참석하기 위해 출국했다. 한미일 재무장관이 한자리에 모이는 것은 지난해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바에 따른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지난해 8월 캠프데이비드 회담에서 한미일 재무장관회의를 신설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3국 재무장관이 모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인 만큼 의제에도 관심이 쏠린다.


최 부총리는 방문기간 열리는 우크라이나 지원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작년 9월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공약한 23억달러 규모의 우크라이나 지원패키지 후속 조치를 밝힐 계획이다. G20 재무장관회의에서는 탄소중립과 공정한 전환 목표 달성을 위해 민간 등 다양한 주체와의 협력 강화 필요성을 제언할 예정이다.

최 부총리는 18일 열리는 G20 재무장관회의 세션2에서 선도발언을 통해 새로운 국제 금융환경에 대응한 다자개발은행 개혁 등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국제 금융체제 개선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19일에는 WB 개발위원회 회의에 참석, 지난해 10월 마라케시에서 WB 주도로 마련된 WB 발전방안의 이행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최 부총리는 이번 일정 중 주요국 재무장관과 면담도 한다.
16일에는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상을 만나 한일 재무당국 간 협력을 논의하는 한편 19일에는 세르히 마르첸코 우크라이나 재무장관을 만나 한·우크라이나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기본약정을 체결할 계획이다.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