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헬스 헬스

"9개월만에 39kg 뺐다"..美 40세 아이 둘 엄마 다이어트 비법은? [헬스톡]

문영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16 06:02

수정 2024.04.16 09:33

크리스털 새터데이는 야식 끊기, 빨리 걷기, 공복 시간 유지로 39kg을 감량했다. /사진=뉴욕 포스트
크리스털 새터데이는 야식 끊기, 빨리 걷기, 공복 시간 유지로 39kg을 감량했다. /사진=뉴욕 포스트

[파이낸셜뉴스] 9개월만에 몸무게 39kg을 감량한 아이 둘 엄마의 다이어트 비법이 공개됐다.

지난 14일(현지시간) 뉴욕 포스트에 따르면 두 아이의 엄마인 크리스텔 새터데이(40)는 몇 가지 간단한 생활 습관을 바꾼 덕분에 9개월 만에 38.5kg을 감량했고, 자신의 SNS에 그 과정을 올려 7만명의 팔로워를 확보했다.

새터데이는 "습관 바꾸기는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것들"이라며 "야식을 끊고, 일주일 동안 24~48km를 빠른 걸음으로 걷고, 16시간 공복을 유지했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체중 감량의 기본은 야식을 중단하는 것이었다.
저녁 식사와 취침 시간 사이에 4시간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았다. 남편과 두아들과 함께 오후 5시 30분이나 6시에 식사를 하고 잠자리에 들기 전까지 음식을 입에 대지 않았던 것. 사실 상 저녁부터 다음 날 아침까지 16시간 단식을 유지 할 수 있었다.

새터데이는 "아침에 일어나면 7시 30분에 정도에 커피를 마셨다. 오전 10시 30분이 돼야 아침으로 음식다운 음식을 먹었다. 배가 고프면 물을 마시고 특별한 날에는 금식을 깨기도 하지만, 이제는 이런 습관이 일상이 됐다"고 말했다.

새터데이는 "그냥 체중이 늘어난 채로 남은 인생을 살겠지 하며 지내온 어느날 내 자신이 끊임없이 현재의 나에 대해 변명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라며 "아이들을 위해 다이어트를 결심했다"고 털어놨다.

그는 체중의 절반에 해당는 물을 마실 것을 권장했다. 체중이 90.7kg인 경우 하루에 약 3리터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또한 하루에 한 잔을 제외하고는 물 이외의 음료는 식단에서 제외하라고 조언했다. 다만 그는 커피는 마셨다고 말했다.

실제로 그가 말한 '식끊기' '빨리걷기' '공복시간유지' 등 3가지 비법은 다이어트의 기본이다.

'야식'은 비만을 불러일으키는 주범이다. 야식을 먹으면 호르몬 변화가 일어나 식욕이 강해지며 살이 찌기 쉽기 때문이다. 하버드의대 부속 브리검여성병원 연구팀은 과체중이거나 비만한 사람 16명을 대상으로 야식이 호르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그 결과 야식을 먹은 참가자들은 야식을 먹지 않은 그룹보다 24시간 동안 식욕 억제 호르몬 수치가 평균 약 6% 낮았으며, 식욕 증진 호르몬 수치는 약 12% 높았다. 습관화된 야식을 마음대로 끊는 것은 쉽지 않다.

또한 '빨리걷기'는 하체 근육을 키워 기초대사량을 늘린다. 기초대사량은 체온 유지, 호흡 등 신진대사에 쓰이는 에너지양을 말한다. 가만히 있어도 기초대사량만큼의 에너지가 소모돼 기초대사량이 높을수록 살이 덜 찌고 운동 효과가 크다.

마지막으로 '공복시간'이 길수록 인슐린 수치가 떨어지고 지방 연소가 잘 되는 상태로 몸이 변한다. 보통 단식 후 12시간이 지나야 지방 연소가 시작된다.
저녁 식사와 아침 식사 사이 12시간 이상의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적당하다. 특히 과체중이거나 비만한 사람은 지방 연소에 더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더 길게 단식해야 한다.
일주일에 1~2회 16~24시간 짧은 단식을 시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