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충남 '정주영 방조제' 40여년만에 대수술..생태복원 목적

김원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16 08:47

수정 2024.04.16 16:14

- 충남도 요청 ‘연안 담수호 생태 복원 국가 사업화’ 정부 수용
- 해수부 연내 실시 ‘타당성 조사’ 맞춰 도 대응 연구용역 착수
부남호(왼쪽)와 천수만 사이를 방조제가 가로 막고 있다. 충남도 제공
부남호(왼쪽)와 천수만 사이를 방조제가 가로 막고 있다. 충남도 제공
【홍성=김원준 기자】전세계적으로 유래가 드문 충남 서산 간척사업으로 탄생한 부남호 방조제가 40여년만에 대수술에 돌입한다. 담수호 방조제의 수문을 대폭 개선해 해수가 원활하게 오갈 수 있도록 하는 이른바 '역간척 사업'에 들어간다. 수질 개선과 해양 생태 복원을 위해서다. 부남호는 지난 2019년부터 수질이 6등급 이하로 악화하면서 기능을 상실했다.


부남호는 일명 '정주영 공법'을 통해 탄생했다. 지난 1979년 현대건설은 서산AB지구 매립 면허를 취득하여 1980년 5월에 착공해 물막이 공사로 난항을 겪었다. 거센 유속으로 더 이상 방조제를 쌓을 수 없는 난관에 부딪쳤는데 당시 정주영 회장이 폐유조선을 침하시켜 물살을 차단하면서 문제를 해결했다. 이후 세계 토목공사 역사상 유례가 없는 공법으로 완성된 부남호 방조제가 완성됐다. 방조제 길이는 1228m, 매립 면적은 5783㏊에 달한다.

16일 충남도에 따르면 부남호 생태 복원 계획은 △방조제 구조 변경 △해수 유통구 확장 및 통선문 설치 △오염 퇴적토 준설 △생태하천 조성 △해양신도시 육성 등을 골자로 하고 있으며 1단계 투입 사업비는 1134억원이다.

연안 담수호 생태 복원 국가 사업화는 민선8기 들어 비로소 결실을 맺었다. 충남도는 지난 2022년 김태흠 지사와 해양생태 관련 전문가, 해양수산부를 비롯한 관련 부처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 정책 토론회를 개최하고, 부남호를 비롯한 연안 담수호의 생태 복원에 대한 국가 사업화를 요청했다. 충남도 관계자는 "방조제를 완전히 허무는 것은 아니며, 일부 수문을 더 만들어서 해수를 유통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충남도는 이와 함께 경기도, 전남도 등과 지방자치단체 연대협력협의회를 구성·가동하며 추진 동력을 확보해왔다. 이같은 노력으로 연안 담수호 생태 복원 사업은 올해 처음으로 정부 예산 5억원이 반영되게 됐다.

국비 포함에 따라 해수부는 조만간 연안 담수호 생태 복원 타당성 조사에 들어갈 예정이고, 충남도는 이에 발맞춰 대응 연구용역을 착수했다. 대응 연구용역은 정부의 타당성 조사를 통한 우선 추진 대상 선정 시 부남호를 먼저 반영시키고, 신규 사업 대상을 추가 발굴하기 위해 내년 1월까지 충남연구원이 실시한다.

또 △국가 타당성 조사 통과 대응 △도내 사업 후보지 분류 및 타당성 분석 자료 검토 △생태 복원 사업 계획 전면 재검토 △체계적·종합적 기수역복원형 갯벌 생태계 복원 계획 수립 등도 연구용역 배경 및 목적이다.

공간적 범위는 서산시, 태안군 일원 부남호를 포함한 충남 서해안 연안·하구 등으로 잡았다. 연구용역을 통해 충남도는 기수역복원형 갯벌 복원 대상지 선정 기본 자료 조사를 실시하고, 기존 국내외 유형·규모별 갯벌 복원 사례를 찾는다.

이어 복원 가능 대상에 대한 타당성을 사전 검토하고, 복원 사업 대상지별 최적 기수역복원형 갯벌 복원 방안과 계획을 마련한다.

이와 함께 정부 타당성 조사 대응을 위해 경제성·정책성·지역균형발전 등 항목별 효과 분석 방안과 대응 체계를 마련하고, 경제성 분석과 사업 추진 타당성을 검토한다.


장진원 충남도 해양수산국장은 "그동안 국가 사업화를 누차 추진해왔으나, 실제 반영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라며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도내 연안 담수호 생태 복원 최적의 대상지를 도출하고 타당성까지 찾아낼 것"이라고 말했다.

kwj5797@fnnews.com 김원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