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尹 “포퓰리즘은 마약, 그러나 어려움 더 살폈어야”

김윤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16 11:15

수정 2024.04.16 11:15

尹, 총선 엿새만 국무회의서 입장 밝혀
"총선민심 수용, 유연한 태도 소통할 것"
'재정중독' 해소하다보니 미흡했단 인식
민생토론회로 맞춤형 정책 마련 방침
의료개혁 등 구조개혁은 계속 추진
다만 국회 등 의견 청취 늘린다
16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윤석열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 생중계를 지켜보고 있다. 사진=뉴스1
16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윤석열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 생중계를 지켜보고 있다.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총선 참패를 두고 민생을 더욱 세심하게 살피겠다는 입장을 냈다. 포퓰리즘을 경계하면서도 국민이 바라는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정진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의료개혁을 비롯한 개혁과제를 추진하는 데에도 국회를 비롯해 더 많은 의견을 듣고 유연한 태도를 보이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총선 결과에 대해 처음 입을 뗐다.
총선을 마친 지 엿새만이다.

윤 대통령은 “어려운 국민을 돕고 민생을 챙기는 게 바로 정부의 존재이유다. 그런 측면에서 이번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더 낮은 자세와 유연한 태도로 보다 많이 소통하고 저부터 민심을 경청하겠다”고 밝혔다.

민심을 얻지 못한 원인으로는 국민이 체감하는 변화가 작았다고 짚으면서 자칫 포퓰리즘이 되지 않도록 조심했다는 점을 호소했다. 미래세대를 위한 건전재정을 유지하고 ‘재정 중독’을 해소하는 과정에서 여러 세부적인 부분들, 또 근본적인 해결에 대한 국민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인식이다. 관련해 윤 대통령은 주식·부동산시장 활성화와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등 주요 정책들을 열거하며 그 성과와 함께 반대급부로 미흡했던 부분을 구체적으로 짚었다.

윤 대통령은 “무분별한 현금 지원과 포퓰리즘은 나라의 미래를 망치는 것으로, 경제적 포퓰리즘은 정치적 집단주의·전체주의와 상통하는 것이라서 우리 미래에 비춰보면 마약과 같은 것”이라며 “그러나 현재 국민들이 겪는 어려움을 더 세심하게 살피는 게 바로 정부의 임무이고 민심을 챙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이 바라는 변화가 무엇인지 더 깊이 고민하고 살피겠다”고 덧붙였다.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은 올해 초부터 진행해온 민생토론회를 통해 부족한 점을 채워나간다는 방침이다. 국민의 다양한 수요를 세밀하게 살펴 맞춤형 정책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다만 의료개혁과 노동·연금·교육 3대 개혁은 필수적인 구조개혁인 만큼, 국회를 비롯해 의견수렴을 더하더라도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구조개혁은 멈출 수 없다.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 의견은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며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에 책임을 다하면서 국회와도 긴밀하게 더욱 협력해야 할 것이다. 필요한 예산과 법안은 국회에 잘 설명하고 더 많이 소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무위원들에게 현 21대 국회가 내달 임기가 만료되기 전까지 정부가 추진하는 법안이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uknow@fnnews.com 김윤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