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與 '실무형 비대위'로 전대 준비… 내달 원내대표 경선

정경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16 18:07

수정 2024.04.16 18:07

당선인 총회 열고 수습책 논의
전대 관리 위한 임시 지도부
비대위원장 인선은 결정 안돼
4·10 총선 참패로 당 수습방안을 모색중인 국민의힘이 '실무형 비상대책위원회 구성후 전당대회 지도부 선출'로 재정비 방향의 가닥을 잡았다.

국민의힘은 16일 국회에서 22대 총선 당선인 총회를 갖고 새 지도부 선출을 전제로 한 전대 개최를 위해 '실무형 비대위'를 꾸리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번에 비대위가 꾸려지면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주호영·정진석·한동훈 비대위에 이어 4번째다.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은 당선자 총회 후 취재진과 만나 "혁신형 비대위를 할 상황은 아니다"라며 "전당대회를 치르기 위한 실무형 비대위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일부 당선자들은 총회에서 윤 당 대표 권한대행이 비대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이날 위원장 인선은 결정되지 않았다. 일단 국민의힘은 내달 2일로 예정된 채상병 특검법을 마무리 지은 후 차기 원내대표에게 전권을 넘기기로 가닥을 잡았다. 비대위원장을 지명할 차기 원내대표 선출은 내달 10일 이전 경선을 통해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실무형 비대위의 성격이 당내 혼란 수습과 전대 관리를 위한 임시 지도부인 만큼, 차기 지도부 구성을 위한 전당대회를 안정감 있고 빠르게 준비할 수 있도록 방향을 설정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부에선 '한동훈 비대위' 사퇴로 당 지도부가 공백인 만큼 총선체제를 진두지휘함으로써 유일하게 연속성을 가진 윤 권한대행이 비대위원장으로 나서 당의 전열 재정비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안철수 당선인은 "저는 부담은 되지만 윤 권한대행께서 이 일을 계속하는 것이 연속 선상에서 제일 무난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차기 지도부의 연속성을 위해 윤 권한대행이 비대위원장 임명권을 차기 원내대표에게 넘겨줘야 한다는 반론도 제기됐다. 윤 권한대행도 임기가 21대국회까지인 데다 공동선대위원장으로서 총선 패배의 연대 책임이 있는 만큼 본인이 비대위원장을 맡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전해졌다.

배준영 사무총장 직무대행은 "윤 권한대행이 전당대회를 마무리해줬으면 하는 의원들이 있었는데, 특검 등 야당의 파상공세로 과부하가 걸려 비대위까지 짊어지고 가기엔 힘든 모양"이라고 설명했다. 총회에 참석했던 한 관계자는 "윤 권한대행이 비대위원장을 맡아달라는 주장에 확답을 주지 않았다"며 "윤 권한대행이 비대위원장을 할 이유도 없다"고 전했다. 22대국회 첫 국회운영을 진두지휘할 새 원내대표는 늦어도 내달 10일 이전에 선출할 예정이다.


거대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등 범 야권이 내달 2일 본회의를 열어 '채상병 특검법' 처리를 공언한 만큼, 윤 권한대행이 이를 마무리 짓고 이후 정국 협상의 주도권은 차기 원내대표가 갖는게 합리적이라는 게 여당의 판단이다. 다만 이날 총회에선 채상병 및 김건희 여사 관련 특검 얘기는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윤 권한대행은 당선자 총회에 이어 당 상임고문과 낙선자 등 다양한 당내 구성원으로부터 당 전열 재정비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theknight@fnnews.com 정경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