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대통령인 저부터 잘못... 국민과 소통 늘리겠다"

김윤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16 18:31

수정 2024.04.16 18:31

尹대통령, 총선 참패 입장 밝혀
건전재정·3대개혁 등 계속 추진
野 "반성 대신 변명만 늘어놨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총선 참패 이후 첫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국민의 뜻을 잘 살피고 받들지 못해 죄송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생중계되는 윤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총선 참패 이후 첫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국민의 뜻을 잘 살피고 받들지 못해 죄송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생중계되는 윤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여당의 총선 참패와 관련, "국민께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다만 현 국정기조는 유지하고, 대국민소통 강화로 다양한 수요를 반영하겠다는 방침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 마무리발언과 이어진 참모진회의에서 "국민들께 죄송하다. 무엇보다 국민의 뜻을 잘 살피고 받들지 못해 죄송하다"며 "대통령인 저부터 잘못했고 소통을 더 많이 더 잘 해 나가겠다"면서 국무위원과 참모진에 소통 강화를 여러 번 강조해 주문했다고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총선 결과는 국정운영에 대한 매서운 평가를 받은 것으로 받아들인다"면서 "매서운 평가의 본질은 더 소통하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도 '유연한 태도'를 언급하며 소통 강화 방침을 밝혔다. 구체적으로 다양한 국민의 수요를 감안하겠다는 것으로, 주식·부동산시장 활성화와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등 주요 정책들의 성과와 함께 반대급부로 미흡한 부분을 짚기도 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국민 한 분 한 분의 다양한 니즈를 세밀하게 파악하고 대응책을 마련하겠다는 의미"라며 "정부 정책은 보편성을 가져야 해서 모든 국민을 만족시킬 순 없지만, 어떤 문제의 해결이 왜 어려운지와 어떤 대안을 만들지를 다 설명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소통 방식은 24차례 진행해온 민생토론회를 다시 이어가고, 야당을 비롯한 국회와의 협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다만 현재 국정기조는 지켜나간다는 입장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국정방향은 옳지만 소통에 문제가 있다는 게 국민 절대다수의 의견"이라며 "국정방향은 지난 대선을 통해 응축된 국민의 총체적 의견을 따르는 것이라 선거 때문에 방향을 바꾼다면 국민과의 약속을 이행하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이 특히 강하게 의지를 표명한 국정방향은 건전재정이다. '재정중독'을 해소하는 과정에서 국민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게 됐다는 인식이다. 윤 대통령은 "무분별한 현금지원과 포퓰리즘은 나라의 미래를 망치는 마약과 같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의료개혁과 노동·연금·교육 3대 개혁은 필수적 구조개혁인 만큼 국회를 비롯, 의견 수렴을 더 하더라도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구조개혁은 멈출 수 없다.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 의견은 귀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의 입장을 두고 여야의 반응은 엇갈렸다.
정희용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국민 삶을 더 적극적으로 챙기겠다는 각오를 다진 것"이라고 평가한 반면,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불통의 국정운영을 반성하는 대신 방향은 옳았는데 실적이 좋지 않았다는 변명만 늘어놨다"고 지적했다.

uknow@fnnews.com 김윤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