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日정부, LINE야후에 또 행정지도 "네이버와 분리 요구"

박소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17 08:51

수정 2024.04.17 08:51

일본 정부가 정보 유출이 잇따르고 있는 라인야후에 두 번째 행정지도를 했다고 16일 발표했다. 사진은 야후 재팬과 라인의 통합 전 로고. 뉴시스
일본 정부가 정보 유출이 잇따르고 있는 라인야후에 두 번째 행정지도를 했다고 16일 발표했다. 사진은 야후 재팬과 라인의 통합 전 로고.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도쿄=박소연 기자】 일본 정부가 16일 정보 유출이 잇따르고 있는 라인야후에 두 번째 행정지도를 했다고 FNN 온라인 프라임 등 일본 언론이 17일 보도했다.

일본 총무성은 지난 3월에 1차 행정지도를 받은 라인야후가 지난 1일 제출한 보고서에서 대책이 불충분하다고 판단, 7월1일까지 구체적인 대책 강화를 포함시킨 보고를 요구했다.

라인야후는 지난해 10월 한국 네이버와 일본 소프트뱅크가 만든 합작사 A홀딩스 산하 Z홀딩스 자회사 야후재팬과 라인이 합병해 출범했다.

A홀딩스는 라인야후에 64.4%를 출자했다.
A홀딩스는 소프트뱅크와 네이버가 각각 50%씩 출자한 회사다.

라인야후는 대규모 정보 유출 문제로 행정지도를 받은 라인 애플리케이션 운영사인 네이버와 시스템 분리를 2026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차 행정지도 당시 총무성이 라인야후의 정보 유출 배경에 네이버에 대한 '강한 의존'이 있다고 지적했기 때문이다. 네이버는 라인야후가 제공하는 주요 서비스의 위탁처다.

지난 3월 행정지도에서는 업무 위탁 재검토와 함께 소프트뱅크가 라인야후에 대한 자본 개입을 강화하도록 이례적으로 요청했다.

라인야후는 지난 1일 보고서에 네이버에 대한 업무 위탁 축소 등을 포함시켰다. 다만 자본 구성의 재검토에 대해서는 네이버의 반발로 '요청' 수준으로 표현했다.

앞서 라인야후는 지난해 11월 서버가 제3자로부터 공격받아 라인앱 이용자 정보 등 약 44만건이 유출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발표했다.

올해 2월에는 유출 건수가 약 51만9000건으로 확대됐다. 네이버가 아닌 다른 업무 위탁처로부터 옛 라인 직원 정보 약 5만7000건이 유출됐을 가능성도 있다고 공표했다.


이에 대해 총무성은 지난달 5일 라인야후에 대한 첫 번째 행정지도를 내렸다.

psy@fnnews.com 박소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