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與 '윤재옥 실무형 비대위' 가닥..이르면 22일 추인

서지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4.04.17 17:08

수정 2024.04.17 17:08

"윤 비대위 그대로 가는 것이 효율적"
당 향해 쓴소리도 "필요하면 직언하는 당 돼야"
윤재옥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이 17일 서울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열린 상임고문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4.17. photo@newsis.com /사진=뉴시스
윤재옥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이 17일 서울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열린 상임고문단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4.17. photo@newsis.com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국민의힘 상임고문단이 17일 총선 참패로 인한 지도부 공백을 메우기 위해 윤재옥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실무형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방안에 공감대를 모았다. 이는 앞서 열린 4선 이상 간담회와 당선자 총회에서도 검토됐던 방안으로, 이르면 오는 22일 당선자 총회에서 윤 권한대행에 대한 추인을 거쳐 비대위를 구성할 전망이다.

복수의 국민의힘 고문은 이날 윤 권한대행이 당 수습 방안에 대한 논의를 위해 마련한 자리에서 윤 원내대표가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방안에 동의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총선 패배 이후 국민의힘에선 당 쇄신책을 두루 논의하는 혁신형 비대위 대신 전당대회를 준비하기 위해 단기간 운영되는 실무형 비대위에 힘이 실리는 분위기였다.
이미 한동훈 비대위를 거친 데다, 당의 쇄신을 위해서는 조속히 당대표를 뽑는 것이 낫다는 판단에서다.

실무형 비대위 인선을 두고는 다양한 시나리오가 나왔으나 그간 의견 수렴을 거치면서 '윤재옥 비대위'로 좁혀지는 모양새다. 유흥수 상임고문은 간담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아주 효율적으로 가볍게 넘어갈 수 있는 건 윤 비대위원장 그대로 가는 것이라고 (간담회에서) 말했다"고 전했다. 윤 권한대행이 비대위원장을 맡는 것이 지도부 공백 상태에서 당이 가장 안정적으로 운영되는 방안인 동시에, 가장 빠르게 전당대회를 치를 수 있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는 모습이다.

다만 윤 권한대행은 오는 19일 수도권 낙선자들을 비롯한 원외 조직위원장들과의 간담회 등 추가 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 결정을 내리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고문들은 이날 정부와 당을 향해 쓴소리를 쏟아냈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기조에 대한 비판이 주를 이를 가운데 당정 관계에 대한 조언도 나왔다.

5선을 지낸 정의화 전 국회의장은 "이번 참패 원인은 대통령의 불통, 그리고 당의 무능에 대한 국민적 심판"이라며 "보면 한발 늦은 판단, 의정갈등에서 나타난 대통령의 독선적 모습들이 막판 표심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았나 개인적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전 의장은 당을 향해 "우리 당은 더 이상 이제 대통령만 쳐다보는 그런 정당이 돼선 안 된다"며 "직언해야 할 때는 필요하다 생각하면 직언하는 당이 돼주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윤 대통령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회담 등을 통해 야당과 협치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나오연 상임고문은 간담회가 끝난 뒤 "정치라는 것은 항상 그 반대당이 있기 마련이고, 그 당과 서로 의견 조율을 해나가야 한다"며 "(이 대표는) 과반 이상의 의석을 가지고 있는 야당 대표다.
사법리스크가 있다 하더라도 재판이 확정될 때까지는 무죄로 인정을 받으니 상대와 의논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stand@fnnews.com 서지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