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이수지 기자 = "밥만 바꿔도 느리게 나이들 수 있다."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의사 정희원 교수는 책 '저속노화 식사법'(테이스트북스)에서 저속노화 식사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새해에는 남들보다 뇌 늙는 속도를 1/4로 만드는 식사를 해보자'라는 트윗을 시작으로, '유 퀴즈 온 더 블럭', '생로병사의 비밀', '어쩌다 어른' 등 방송에서 저속노화 식사를 알려왔다.
저자는 이번에는 책에서 노화 속도 조절 요인인 식단에 맞춰 MIND 식사법을 소개한다.
MIND 식사법은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지중해식 식단과 고혈압을 예방하는 대시(DASH) 식단 요소의 장점만을 합쳤다.
▲가공식품, 단순당, 정제곡물, 치즈와 붉은 고기를 줄이고 통곡물, 콩, 채소를 충분히 먹기 ▲탄·단·지를 잘 골라 섭취하기 등 저속노화 식사의 기본 지침만으로 브레인 포그, 우울감, 집중력 저하, 건망증 개선에 효과가 있다.
저자는 저속노화 식사법 개념과 MIND 식사를 소개하고, 저속노화 식사법의 건강 개선 효과를 의학적·과학적으로 설명한다.
저속노화 식사법이 왜 한국인 식습관에 적용하기 쉬운지 그 근거와 요요 현상, 대사 악순환에서 벗어나 나에게 맞는 식단을 구성하는 방법을 여러 데이터를 통해 알려준다.
평소 건강식에 대한 선입견과 잘못된 상식도 바로잡아주며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에 대한 논쟁을 해소할 수 있는 이야기도 들려준다.
저속노화식 기본 원리와 기본 식재료로 구성한 일주일 21식 저속노화 식단도 소개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suejeeq@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