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영국 BBC 월드서비스” 비큐AI와 미디어 콘텐츠 계약 협의 중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5.02.17 09:00

수정 2025.02.17 09:00

비큐AI 다수 글로벌 미디어사와 협력 관계 협의 중
“영국 BBC 월드서비스” 비큐AI와 미디어 콘텐츠 계약 협의 중

인공지능(AI) 기반 뉴스 플랫폼 비큐AI가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비큐AI는 영국BBC 국제 뉴스 네트워크인 ‘BBC 월드서비스’와 콘텐츠 공급 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BBC 월드서비스는 영국의 공영 방송사로, 전 세계에 40개 이상의 언어로 방송되는 세계 최대의 방송사 중 하나다. 1932년에 시작된 BBC World Service는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 뉴스를 실시간으로 다루고 있으며, 세계적인 공영 방송으로서 고품질의 심층적인 뉴스 콘텐츠뿐만 아니라, 문화 교육적 콘텐츠도 많은 것이 특징이다.

비큐AI의 이와 같은 움직임은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뉴스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히기 위함일 것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BBC 월드서비스와의 콘텐츠 공급 계약은 이르면 올 상반기 중 마루리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비큐AI는 AI와 관련한 시장 확대와 AI R&D에 대한 비중을 넓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큐AI는 국내 주요 대기업에 AI학습용 데이터 및 SKT의 AI 비서 ‘에이닷’에는 실시간 뉴스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으며, 데이터 다양성과 서비스 신뢰성 보장을 위해 “자체 LLM” 개발을 진행해 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기반으로 뉴스 빅데이터 및 Advanced RAG(검색 증강 생성) 기술을 활용한 AI 기반 실시간 서비스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