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뉴스1) 박준배 기자 = 광주시 선거관리위원회는 18~19일 제1회 전국 동시 새마을금고 이사장 선거 후보자 등록 신청을 관할 구선관위에서 접수한다.
3월 5일 치르는 새마을금고 이사장 선거는 전국 1100여 개 금고, 광주 35개 금고의 대표자를 선출한다.
후보자는 금고의 회원으로 금고법과 해당 금고의 정관 등에서 정하는 피선거권 결격 사유에 해당하지 않아야 한다.
후보자 등록 신청 시에는 위탁선거법과 새마을금고법, 해당 금고의 정관에 따른 후보자 등록 서류와 피선거권에 관한 서류 등을 제출하고 기탁금을 납부해야 한다. 기탁금 액수는 700만 원 이상 1000만 원 이내에서 금고의 정관으로 정한다.
후보자 등록 신청은 등록 기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접수하며, 19일 등록 마감 후 추첨을 통해 후보자 기호를 정한다.
등록을 마친 후보자는 다음 날인 20일부터 선거일 전일인 다음 달 4일까지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선거인명부는 19일부터 21일까지 해당 금고에서 지정한 열람 장소를 방문해 열람할 수 있다.
선거권자는 열람 기간 중 명부에 누락·오기가 있거나 자격이 없는 선거인이 올라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구술 또는 서면으로 해당 금고에 이의를 신청할 수 있다. 선거인명부는 열람·이의신청을 거쳐 2월 23일 확정된다.
후보자 등 주요 선거 정보는 전국 동시 새마을금고 이사장 선거 통계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