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중위 전체회의에서 김원이 의원 질의 답변
기술자문단, 시추 자료 가지고 평가…5월 발표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5.02.19. suncho21@newsis.com](https://image.fnnews.com/resource/media/image/2025/02/19/202502191530349509_l.jpg)
[세종=뉴시스]손차민 기자 =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액트지오가 했던 석유시스템 유망성 평가에 대한 검증을 기술자문단이 하고 있는데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결과가 나오면 설명하겠다"며 "액트지오 평가가 틀렸는지 맞는지 어느 정도의 신뢰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설명을 드리려고 준비를 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안덕근 장관은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안 장관은 "1차 보고서 액트지오 유망성 평가에 대해서 국민적으로 논란이 있는 걸 저희가 잘 알고 있어서 시추하면서 나온 자료가 있다"며 "기술자문단에게 이번 탐사에 들어가면서 확인했던 그 자료를 가지고 잠정적으로 평가하는 그 결과는 최대 빨리 5월께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대왕고래 유망구조 탐사시추가 실패한 것과 관련해 "산업부가 1차 시추 장소를 잡는 곳은 가장 시추 가능성이 높은 곳으로 정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안 장관은 "여러 가지 종합적으로 검토를 해서 가장 가능성이 높은 곳, 매장량과 성공률 같은 것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고 부연했다.
최근 언론에 공개된 마귀상어 유망구조와 관련해 안 장관은 "2차 용역보고서는 검증 과정에 있기 때문에 산업부는 아무런 발표를 한 바가 없다"며 말을 아꼈다.
마귀상어는 울릉분지 2차 유망성 평가에서 14개의 새 유망 구조 가운데 가장 성공 확률이 높은 곳으로 평가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charmi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