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박주성 기자 = 제1회 전국동시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 후보자 등록 첫날인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선관위에서 후보자들이 등록을 하고 있다. 등록은 19일까지 이며 등록을 마친 후보자는 20일부터 선거 전날인 내달 4일까지 선거 운동을 할 수 있고 투표는 내달 5일 오전 7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된다. 2025.02.18. park7691@newsis.com](https://image.fnnews.com/resource/media/image/2025/02/21/202502211028168498_l.jpg)
[울산=뉴시스] 구미현 기자 = 울산에서는 오는 3월 5일 치러지는 '제1회 전국 동시 새마을금고 이사장 선거'에 총 22개 금고에 33명이 등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21일 새마을금고중앙회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새마을금고 이사장 선거' 후보자 등록에서 울산지역 22개 금고에 총 33명이 등록해 평균 1.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12개 금고는 단일 후보 등록으로 투표를 진행하지 않는다.
이들 단일 후보들은 후보등록 때 금고 통해서 임원결격사유 부존재 확인서 등 결격 여부를 거친 상태여서 사실상 당선이 확정된 상태다.
다만 당선 확정은 선거 당일에 개별 금고에서 결정하고 당선증을 부여하는 절차를 밟게 된다.
선거관리위원회는 개표까지만 관리한다.
단일후보 등록 금고는 중구 ▲울산중앙(김미성) ▲태화(이상호) ▲병영(강신대) 남구 ▲울산제일(이수천) ▲강남(변식룡) ▲새울산(박부환) ▲서울산(윤성화) ▲중앙(최춘식) ▲신정(안성일) 동구 ▲한마음(전숙자) ▲서부(김규표) 북구▲새중앙(김남인) 새마을금고 등 이다.이에따라 울산에서는 10개 금고에서만 투표를 진행한다.
등록을 마친 33명의 후보자는 지역별로 ▲중구 9명 ▲남구 11명 ▲동구 6명 ▲북구 5명 ▲울주군 2명 등이다. 남울산새마을금고(남구)가 현직 이사장인 이평국 후보를 비롯해 김택민, 심완식 후보까지 출마해 3파전으로 치러지며 학성·중울산·울산중부새마을금고(중구), 우리새마을금고(남구), 동울산·일산새마을금고(동구), 북울산·농소새마을금고(북구), 울주새마을금고(울주군) 등 9곳에서는 각각 2명씩 각축전을 펼치게 됐다.
후보자 등 주요 선거정보는 제1회 전국동시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 선거통계시스템(https://we-info.nec.go.kr/web/main.do)에서 확인할 수 있다.
등록을 마친 후보자는 오는 3월 4일까지 위탁선거법에 규정된 선거운동방법으로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후보자와 선거운동원은 전화를 이용해 송·수화자간 직접 통화하거나, 문자메시지(문자 외의 음성·화상·동영상 등은 제외)를 전송할 수 있다. 다만, 오후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7시까지는 전화·문자메시지를 이용해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
또, 인터넷 홈페이지 게시판·대화방 등에 글이나 동영상 등을 게시하거나 전자우편(컴퓨터 이용자끼리 네트워크를 통해 문자·음성·화상 또는 동영상 등의 정보를 주고받는 통신시스템, 카카오톡·네이버밴드 등 SNS 포함)을 전송할 수 있다.
선관위는 후보자가 작성·제출한 선거벽보를 오는 24일까지 금고 주사무소 게시판 등에 첩부하고, 25일까지 선거공보를 투표안내문과 동봉하여 선거인에게 우편 발송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번 전국 금고 이사장 동시선거는 새마을금고 설립 후 최초로 시행되며 울산에서는 31개 새마을금고 중 직장 금고 및 새마을금고법 부칙에 따른 9개 금고(직장 8개, 지역1개)가 이번 선거 대상에서 제외됐다.
한편 이번 선거와 관련 울산지역에서 기부행위나 선거운동 기간 위반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발되는 등의 사례는 이날 현재까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gorgeousko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