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초청 외국인 장학사업(GKS) 내 장학금 신설
ADB 주요 협력대학 추천 장학생 학위 취득 지원
필리핀서 기념식…아시아-국내 대학 간 교류 기대
![[인천=뉴시스] 최진석 기자 = 제56차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총회 개막일인 지난 2023년 5월3일 오전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참석자들이 이동하고 있다. 2023.05.03. myjs@newsis.com](https://image.fnnews.com/resource/media/image/2025/02/24/202502241203478732_l.jpg)
[서울=뉴시스] 고가혜 기자 = 교육부가 아시아개발은행(ADB)과 함께 '아시아개발은행-대한민국(ADB-ROK) 장학금을 신설하고 오는 25일 필리핀 현지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아시아개발은행-대한민국 장학금'은 지난해 8월 교육부-아시아개발은행 간 업무협약에 따라 정부초청 외국인 장학사업(GKS) 내에 신설되는 장학금이다.
아시아개발은행 협력 대학이 추천하는 우수한 외국인 학생을 최대 50명 선발해 어학연수비, 등록금, 왕복항공비, 생활비 등 이들의 석·박사 학위 과정 이수 등에 필요한 비용을 장학금으로 지원할 예정으로, 교육부는 이를 통해 향후 아시아 지역의 우수 학생 유치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번 기념 행사는 현지시간 25일 오전 10시 30분 필리핀 마닐라 소재 ADB 본부에서 개최되며, 참석자들은 대한민국 교육부와 아시아개발은행 간 장학금 신설을 축하하고 국가 발전을 위한 인적자원 개발의 중요성과 고등교육 기관 간 동반 관계(파트너십) 확대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1부에서는 필리핀 바탄가스 주립대학교 부총장, 스리랑카 켈라니야 대학 부총장 등이 참석해 '인적자원개발 및 고등교육 협력'에 대해 논의하며, 2부에서는 아시아개발은행-대한민국 장학금 신청방법을 안내하고 각국의 정부초청 외국인 장학사업 동문들과 함께하는 선배와의 대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아시아개발은행 샨티 자가나탄(인적자원 및 사회정책 개발과) 과장은 "이번 장학금은 아시아 지역대학 학생들이 한국의 우수한 교육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며 "장기적으로 한국과 아시아개발은행 협력을 통한 고등교육 사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성민 기획조정실장은 "대한민국은 교육을 통한 성장의 경험을 정부초청 외국인 장학사업을 통해 아시아·태평양 지역 인재양성에 기여해 왔다"며 "이번 장학금 신설로 국내 대학과 아시아 우수대학 간의 교류가 더욱 활성화되고, 우수 유학생 유치와 고등교육 국제화 역량 강화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gahye_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