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리빙 리빙

"수작업 NO"…노랑풍선, AI 여권 정보 등록 서비스 도입

뉴스1

입력 2025.02.25 08:54

수정 2025.02.25 08:54

AI 기반 여권 정보 등록 자동화 서비스(노랑풍선 제공)
AI 기반 여권 정보 등록 자동화 서비스(노랑풍선 제공)


(서울=뉴스1) 윤슬빈 여행전문기자 = 노랑풍선(104620)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여권 정보 등록 자동화 서비스를 구축하고 예약 후 수속 처리 업무를 간소화했다고 25일 밝혔다.

노랑풍선에 따르면 기존 고객이 단문메시지 서비스(MO, Mobile Originated) 서비스를 통해 제출한 여권 정보를 영업 담당자가 수작업으로 예약 일행 정보에 입력하는 방식으로 처리해 왔다.

이에 업무 시간을 과도하게 소요했으며 기존 광학문자인식(OCR) 솔루션의 경우 여권 이미지가 선명하고 정방향으로 제출해야만 인식할 수 있어 고객들의 불편이 컸다.

이번 노랑풍선의 AI 기반 여권 정보 자동 등록 서비스는 △여권 이미지 등록 온라인 페이지 간소화 △AI 기반 여권 판독 기술 적용 △외교부 여권 진위확인 API 연동 등의 특징을 갖는다.


특히 AI 판독 기술은 흐릿한 이미지, 다양한 방향의 사진, 복사된 인쇄물에서도 정확한 여권 정보를 인식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또 AI가 판독한 여권 정보를 외교부 여권 진위확인 API와 직접 연동해 성명, 여권번호, 생년월일, 만료일 등의 필수 정보를 자동 검증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잘못된 여권 정보 입력으로 인한 항공기 탑승 거부 등의 문제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