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2월 PPI, 시장예상치 하회…트럼프 "유럽산 주류 제품에 관세 200%" 위협
(서울=뉴스1) 최재헌 기자 = 지난달 미국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시장의 예상치를 밑돌았지만 비트코인(BTC) 가격은 하락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유럽연합(EU) 국가에서 수입한 주류 제품에 200%의 관세를 부과한다고 위협하며 글로벌 무역 갈등이 심화한 영향이다.
14일 오전 9시 55분 빗썸 기준 국내 비트코인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0.70% 하락한 1억2052만2000원이다.
같은 시간 코인마켓캡 기준 해외 비트코인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2.28% 내린 8만1612달러를 기록했다.
전날 8만4000달러로 반등한 비트코인은 이날 다시 하락하며 오전 한때 7만9986달러로 떨어졌다.
전날 공개된 미국 PPI가 시장 예상치를 하회하면서 물가 상승에 대한 우려를 한숨 돌렸지만, 비트코인 가격은 하락한 모습이다.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달 미국 PPI는 전월 대비 보합(0% 상승)에 머무르며 시장 예상치(0.3% 상승)를 밑돌았다.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한 배경엔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부과 관련 발언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미국산 위스키에 50%의 관세를 부과한 EU에 대한 보복으로 EU에서 수입한 모든 주류 제품에 20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위협했다.
트럼프발 관세 전쟁으로 무역 갈등이 심화하자 경제적 불확실성이 커져 위험자산인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한 것으로 풀이된다.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는 순유입으로 전환했다. 지난 12일(현지시간) 비트코인 현물 ETF에 총 1330만 달러(약 193억5920만 원)의 자금이 유입했다.
"美 SEC, 오는 5월 솔라나 현물 ETF 승인 전망"
미국이 오는 5월 솔라나(SOL) 기반 현물 ETF를 승인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13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솔라나 기반 블록체인 플랫폼 타이탄의 크리스 정 창립자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이르면 오는 5월 솔라나 현물 ETF를 승인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자산운용사 반에크와 카나리 캐피탈은 지난해 SEC에 솔라나 현물 ETF 상장을 위한 신청서를 제출한 바 있다.
그는 "최근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ME)가 솔라나 기반의 선물 상품 출시를 준비하면서 솔라나가 성숙한 자산이라는 인식을 규제 당국에 전달한 셈"이라고 전했다. CME는 오는 17일(현지시간) 솔라나 선물 출시에 대한 SEC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이더리움, 새 테스트넷 출시…펙트라 업그레이드 목적
이더리움 재단이 펙트라 업그레이드를 위해 오는 17일(현지시간) 새로운 테스트넷을 공개한다.
13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팀 베이코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는 "펙트라 업그레이드 전 마지막 테스트 차원에서 '훌리 테스트넷'을 배포한다"며 "오는 26일(현지시간) 훌리 테스트넷을 새로운 버전의 이더리움 네트워크로 업그레이드한다"고 밝혔다.
이어 "훌리 테스트넷의 성능·안정성 평가를 성공적으로 마치면 추가 테스트를 거쳐 한 달 뒤 업그레이드 버전을 배포할 것"이라고 말했다. 테스트가 계획대로 이뤄지면 펙트라 업그레이드는 다음 달 말 또는 오는 5월 초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펙트라 업그레이드는 검증인(노드) 스테이킹(가상자산 예치) 한도 확대 등 이더리움 네트워크 사용자 경험과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토큰화 美 국채 시총 42억달러 돌파…역대 최대 규모
토큰화된 미국 국채의 시가총액이 42억달러를 돌파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13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최근 토큰화된 미 국채의 시총은 지난 1월 말 이후 8억달러 증가해 사상 최대치인 42억달러를 달성했다.
실물연계자산(RWA) 프로젝트 온도 파이낸스(ONDO)의 '단기 미 국채 펀드(OUSG)'와 '미 국채 담보 수익률 토큰(USDY)'의 시총은 지난달 53% 증가해 시총이 10억달러 규모까지 늘었다.
같은 기간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토큰화 펀드 '비들(BUIDL)'의 시총도 25% 불어나 8억달러를 돌파했다.
최근 가상자산 시장이 침체하자 투자자들이 비교적 안전한 토큰화 미 국채로 눈을 돌린 것으로 풀이된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