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전 세계 절반이 봤다?"…가장 많이 본 '틱톡'의 황당 정체

뉴시스

입력 2025.04.07 11:36

수정 2025.04.07 11:36

[보스턴=AP/뉴시스] 핸드폰 화면에 띄워진 틱톡 로고. 2022.10.14
[보스턴=AP/뉴시스] 핸드폰 화면에 띄워진 틱톡 로고. 2022.10.14
[서울=뉴시스]정풍기 인턴 기자 = 전 세계 '36억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이 아무 내용이 없는 10초짜리 검은 화면으로 밝혀지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5일(현지 시간) 영국 매체 덱세르토 등을 통해 중국의 소셜미디어 틱톡에서 역대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36억 뷰'의 동영상 내용이 알려졌다.

해당 영상은 아무것도 나오지 않고, 검은 화면만 몇 초 동안 나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영상은 36억 명 이상의 기록적인 조회수를 달성하며 틱톡 내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틱톡 이용자 'Lasi'가 올린 이 영상은 지난 2023년 6월7일에 처음 올라왔다.

해당 영상은 특별한 내용 없이 몇 초간 검은 화면만 나왔다가 끝나고 자동으로 다시 재생된다.

이렇다 보니, 이용자들은 내용이 없는지도 모르고 자동 재생으로 계속 보다가 조회 수를 급격히 올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 이 영상은 36억 조회수를 돌파한 상태지만 인기의 지표라고 할 수 있는 '좋아요'는 110만 개 정도로 조회수에 비해 현저히 적다.

사진=중국 '틱톡'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중국 '틱톡'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해당 영상은 올라온 이후 몇 차례 회자되며 유행을 타기도 했다.

지난 4월에도 주목을 받으며 화제가 됐고, 많은 이용자가 해당 영상의 리액션 영상을 만들거나, 작성자의 계정 댓글 창에 코멘트를 남기고 있다.

이 영상을 본 틱톡의 유명 크리에이터 재크 킹은 "내 영상들이 너무 밝았나 보다!"라며 재치 있게 반응했다.
그는 앞서 '해리포터' 시리즈를 패러디한 영상으로 23억 조회수를 만들며 최고 기록을 5년 이상 이어왔다.

이를 본 누리꾼들은 "검은 화면으로 36억 뷰는 진짜 미쳤다" "이거 어떻게 한 거?" "왜 이렇게 조회수가 많은 거야?" 등의 반응을 남겼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 영상이 조회수 조작(뷰봇) 실험일 수도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pun9@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