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이순신동상 앞에서 제21대 대통령 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5.04.08.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류현주 추상철 최영서 신유림 수습 기자 =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8일 "저는 이재명을 넘어 승리할 수 있는 유일한 후보"라며 제21대 대통령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안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이순신 동상 앞에서 출마 선언식을 열고 "국민은 '이재명 민주당'에 정권이 넘어갈까 두려워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도와 단일화를 했던 사람으로서 깊은 반성과 사과를 드린다"며 "계엄은 잘못된 것이었고, 헌법재판소 판결에 명백하게 나타난 것처럼 재판관 전원의 위헌 판정을 받았다"고 고개를 숙였다.
안 의원은 "경제와 일상을 복구하고, 잘못된 과거를 일소하는 시대교체가 필요한 때"라며 "윤석열 정권의 계엄과 탄핵의 강을 건너는 것은 오직 한 가지, 반성과 혁신을 기본으로 국민통합에 적극 나서는 것뿐"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대한민국 갈등에는 정쟁을 유발한 이재명 민주당의 책임도 분명히 있다.
국민은 이재명 민주당에 정권이 넘어갈까 두려워하고 있다"며 "안철수만큼 민주당을 잘 아는 사람도 없다"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더 이상 과거를 바라보는 검사, 법률가 출신들에게 맡겨선 안 된다"며 "인공지능 시대에서는 과학자, 경제인과 같이 미래를 바라보는 사람들만이 대한민국을 발전시킬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대통령 4년 중임제 및 중대선거구제 추진 ▲신(新) 경제개발 5개년 계획으로 AI 인재 100만명 양성 ▲연금·교육·노동·의료·공공의 5대 개혁 ▲외교-안보-경제안보 3축 혁신 등을 공약했다.
안 의원의 대선 도전은 이번이 네 번째다.
그는 제18·19·20대 대선에 도전한 바 있다.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이순신동상 앞에서 제21대 대통령 선거 출마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2025.04.08.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이순신동상 앞에서 제21대 대통령 선거 출마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2025.04.08.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이순신동상 앞에서 제21대 대통령 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2025.04.08.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이순신동상 앞에서 제21대 대통령 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5.04.08.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이순신동상 앞에서 제21대 대통령 선거 출마 기자회견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5.04.08.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이순신동상 앞에서 제21대 대통령 선거 출마 기자회견한 후 지지자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5.04.08.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이순신동상 앞에서 제21대 대통령 선거 출마 기자회견한 후 윤상현 의원과 인사하고 있다. 2025.04.08. scchoo@newsis.com ☞공감언론 뉴시스 ryuhj@newsis.com, scchoo@newsis.com, youngagain@newsis.com, spicy@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