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권생물자원관, 85개 섬·50개 연안 서식지 종목록집 발간
우리나라 섬과 연안에 원핵생물 1천717종 서식 확인호남권생물자원관, 85개 섬·50개 연안 서식지 종목록집 발간

(목포=연합뉴스) 조근영 기자 = 우리나라 섬과 연안 지역에 서식하는 원핵생물은 1천717종으로 나타났다.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은 섬·연안에서 원핵생물을 조사한 결과 1천717종이 확인됐으며 이를 정리해 '섬·연안 지역 원핵생물 종목록집'을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원핵생물은 세균(Bacteria)과 고균(Archaea)을 포함하는 생물군으로 생태계에서 물질순환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양한 유용 물질을 생성해 바이오산업 소재로 활용 가치가 높다.
이번 종목록집은 연구논문, 보고서 등 학술자료와 국내 생물자원관이 확보한 종 정보를 바탕으로 최신 분류체계에 따라 정리됐다.
특히 85개 섬과 50개 연안 지역의 해수, 토양, 갯벌 등에서 발견된 원핵생물의 서식지 위치와 특성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생물자원 연구뿐만 아니라 기후변화 대응 등 환경정책 수립에도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창균 도서생물자원연구실장은 "이번 종목록집은 섬과 연안 지역의 원핵생물 다양성을 지역별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된 기본 자료"라고 말했다.
chog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