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서울시, '고충민원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공정한 민원 해결"

뉴시스

입력 2025.04.11 06:02

수정 2025.04.11 06:02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고충민원 사례 위주 교육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이재은 기자 =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는 공정한 민원 해결과 시민 권익 향상을 위해 지난 10일 '고충 민원 담당자 역량 강화 교육'을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위원회는 고충 민원 처리 전담 기구로서 직무상 독립성과 공정성을 바탕으로 2016년 2월 합의제 행정 기구로 설립됐다. 위원회는 7명의 상근 시민감사옴부즈만과 30여명의 조사관들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고충 민원 조사·처리 ▲현장 민원 처리 ▲청원 사항 처리 ▲시민·주민 감사 청구에 대한 감사 ▲직권 감사 실시 ▲시에서 실시하는 공공사업 감시 및 평가 ▲시민 인권 증진을 통한 '인권 도시 서울' 실현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서울시 및 자치구뿐만 아니라 서울시 투자·출연 기관 고충 민원 담당 직원을 대상으로 복잡·다양해진 시민 민원 해결을 위해 사례 위주 강의를 진행했다.



시민 권익 및 만족도 향상을 위한 '민원 응대 공무원의 자세'를 주제로 주용학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장의 특강도 열렸다.


주 위원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서울시 직원의 역량이 향상돼 보다 공정한 민원 해결로 서울 시민의 권익이 보장되고 시정의 투명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lj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