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자리에서 "난 중국을 탓하지 않는다. 베트남도 탓하지 않는다"며 "그들(양국 정상)이 오늘 만난다고 하는데 멋지지 않나? 아름다운 회담이다.
○…지난 11일 스마트폰, 노트북 등을 상호관세 면제 품목인 반도체에 포함한 것에 대해 "(애플 CEO인) 팀 쿡과 통화를 한다. 나는 팀 쿡을 도왔다"며 "누구에게도 상처를 주고 싶지 않지만, 결국 우리는 우리나라를 위한 위대한 위치에 도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자리에서 "이란은 미국과 협상하길 원하지만 방법을 모른다. 정말 방법을 모른다"며 "우리는 토요일에 그들(이란)과 회담했다. 다음 주 토요일 또 다른 회담이 잡혀 있다. 그래서 그들은 우리를 계속 찔러보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이란은 핵무기를 가질 수 없다"며 "핵무기를 보유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이란 핵 시설에 대한 공격을 고려할 것이냐'는 질문엔 "물론이다"고 답했다.
○…백악관에서 "수백만 명이 세 사람 때문에 목숨을 잃었다"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조 바이든 전 미국 대통령에게 전쟁 책임을 돌렸다. 그는 "(전쟁에) 푸틴 대통령이 가장 책임이 크다고 치자"며 "그러나 자기가 무슨 짓(what the hell)을 하는지 꿈에도 몰랐던 조 바이든 전 대통령이 두 번째, 그다음은 젤렌스키 대통령"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젤렌스키 대통령은 언제나 미사일을 사는 데 혈안이 되어 있다"며 "전쟁이란 이길 수 있을 때만 시작하는 것"이라고 공격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