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출판

한발짝 물러나 나를 보는 '마음 챙김'… 진정한 어른이 되는 길 [내책 톺아보기]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5.04.17 18:57

수정 2025.04.17 20:11

정지윤 번역가가 전하는 10대를 위한 하루 10분 집중 훈련
10대를 위한 하루 10분 집중 훈련
재니 마리 배티스틴 / 틔움출판
한발짝 물러나 나를 보는 '마음 챙김'… 진정한 어른이 되는 길 [내책 톺아보기]
우리말로 '마음챙김'으로 번역되는데, 평소에 자주 사용되는 단어가 아니기 때문에 다소 어렵게 여겨질 수 있다. 'mindful'은 'mind+full'로 구성되어 있으며, careful이나 beautiful과 같은 단어들과 함께 생각하면 그 의미가 좀 더 쉽게 와닿을 수 있을 것이다.

mindful은 '마음을 다해서', '다른 곳으로 정신을 분산시키지 않고 과거를 뒤돌아보거나 미래를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상태를 온전히 깨어서 자각하고, 지금 하는 일에 정신의 분산 없이 나의 온 마음을 다하는 상태'라고 이해하면 될 것이다.

마음챙김은 자신이 어떤 감정이나 상황에 매몰되지 않고, 한 발짝 뒤로 물러서서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하게 도와주며 내면의 힘과 회복탄력성을 끌어낼 수 있도록 한다.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은 공부, 운동, 과외활동, 대학입시 준비, 인간관계, 아르바이트, 소셜 미디어에서의 자기 이미지 관리 등으로 인해 큰 스트레스를 겪는다.



'10대를 위한 하루 10분 집중력 훈련'은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고, 가족이나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맺으며,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도록 일상적인 마음챙김 훈련과 그 이해의 전반을 담고 있다.

마음챙김 훈련을 잘 익히면 현재는 물론, 성인이 되어서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어려운 상황에 처하거나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평온하고 만족스러운 마음을 유지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것이 바로 마음챙김이 하는 일이다.

마음챙김 연습은 감정을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사회의 기대와 규범에 맞춰야 한다는 압박감을 다루는 능력도 키울 수 있다. 마음챙김을 통해 자기 인식과 자기 수용 및 자신과 타인에 대한 자비심을 배양하여 사회적 관계를 더욱 효과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전 세계의 많은 청소년들처럼, 여러분도 스마트폰이나 다른 디지털 기기에 많이 의존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주의 산만이나 불면증을 비롯한 여러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마음챙김 명상 연습은 디지털 기기와 상호작용을 할 때 현재에 더 집중하고 온전히 깨어 있을 수 있도록 돕는다. 이렇게 하면 더 건강한 디지털 사용 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마음챙김 명상은 나의 마음을 때로는 고요하게, 때로는 맑고 밝게 해주는 신비로운 힘을 가졌다. 차분히 앉아 마음에 귀 기울이고 몸을 돌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나 자신을 위하고 사랑하는 방법임을 깨달았다. 명상을 통해 주변 사람들에게 더 친절하고 너그러운 마음을 가질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마음챙김 연습의 효과는 확실하다. 마음챙김 연습을 통해 뇌를 훈련하면, 궁극적으로 우리 삶이 긍정적으로 변해간다는 사실을 체감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10대를 위한 하루 10분 집중력 훈련'이 마음챙김의 효과를 알게 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마음챙김 명상은 10대가 경험하고 있는 삶의 다양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어른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회복탄력성의 수준을 한층 더 높여보자.

정지윤 번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