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미국/중남미

트럼프, 美 민주당 정치자금 모금 플랫폼 조사 지시 왜?

홍창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5.04.25 10:13

수정 2025.04.25 10:13

트럼프 대통령 "악의적인 행위자들이 美 선거에 부당하게 영향줘"
민주당 정치자금 모금 플랫폼 '액트블루' 지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미국 버지니아주 리스버그 공항에서 손을 흔들며 헬기에서 내리고 있다.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미국 버지니아주 리스버그 공항에서 손을 흔들며 헬기에서 내리고 있다.로이터연합뉴스


【실리콘밸리=홍창기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야당인 민주당의 주요 정치자금 모금 플랫폼 '액트블루'에 대해 조사할 것을 법무부에 지시했다.

이날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을 통해 관련법에서 금지된 차명 기부나 외국인 기부 등에 대한 의혹을 이유로 이런 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악의적 행위자들이 기부 출처 및 금액 제한을 피하기 위해 대규모 기부 금액을 작게 분할해 다른 사람의 이름으로 기부하고 있다는 우려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외국 국민이 온라인 모금 플랫폼을 활용해 미국 선거에 부당하게 영향을 미치려고 하는 시도가 있다는 증거가 있다"며 액트블루를 콕 짚어 관련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온라인 모금 플랫폼을 불법적으로 활용해 대리 기부나 가짜 기부, 외국인 기부 모금 행위 등에 대한 의혹을 조사하고 필요한 법적 권한을 행사하라"라고 지시했다.


액트블루는 이에 즉시 반발했다.

이와 관련,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액트블루는 모든 미국인이 민주주의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그 임무는 계속될 것이라고 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액트블루가 관련 법을 준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theveryfirst@fnnews.com 홍창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