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안양시, 여권 신청 대기시간 단축 위한 '도움창구 운영'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5.04.25 10:53

수정 2025.04.25 10:53

영문 성명 로마자 기재·사진 규격 확인 등 여권 신청절차 현장 안내
안양시 종합민원실 안에 설치된 여권 도움창구(헬프데스크) 모습. 안양시 제공
안양시 종합민원실 안에 설치된 여권 도움창구(헬프데스크) 모습. 안양시 제공
【파이낸셜뉴스 안양=장충식 기자】경기도 안양시는 여권 신청 민원인의 대기시간을 단축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여권 도움창구(헬프데스크)'를 운영 중이라고 25일 밝혔다.

시는 여권 신청 절차에 대한 안내 및 지원 강화를 위해 안양시청 별관 1층 종합민원실 안에 여권 도움창구를 별도로 마련하고 청년 인턴을 배치했다.

여권 신청을 위해 종합민원실을 방문하는 시민들은 여권신청서 작성 시 영문 성명 로마자 기재, 사진 규격 확인, 우편 배송 서비스 안내 등 전반적인 여권 신청 절차를 여권 도움창구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최근 해외여행 수요 급증에 따라 여권 신청자 수도 급증하면서 대기시간이 길어지자, 시는 일반적으로 여권 신청 과정 중 영문 성명, 사진 규격 확인 절차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점을 고려해 이번 도움창구 운영을 검토해왔다.
이와 더불어 오는 5월부터는 외교부 여권사무 민원편의 제도 개선으로 병역미필자의 여권 유효기간 제한이 폐지됨에 따라 병역미필자도 일반인과 동일하게 10년 유효기간의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다.



또 여권 우편 수령 시 기존에는 신청인 본인만 수령할 수 있었으나, 5월부터는 신청인 또는 만 18세 이상의 대리인도 우편으로 수령할 수 있도록 제도가 개선된다.

안양시 관계자는 "이번 도움창구 운영을 통해 여권 신청 시간이 단축돼 시민들이 더욱 효율적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

실시간핫클릭 이슈

많이 본 뉴스

한 컷 뉴스

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