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대광법 개정' 기회 잡은 전주시…도시발전 획기적 전환점

강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5.04.28 14:48

수정 2025.04.28 14:48

우범기 전북 전주시장(중앙)이 28일 시청에서 대광법 개정 관련 기자회견을 가졌다. 전주시 제공
우범기 전북 전주시장(중앙)이 28일 시청에서 대광법 개정 관련 기자회견을 가졌다. 전주시 제공


【파이낸셜뉴스 전주=강인 기자】 전북 전주시가 오는 10월부터 적용되는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을 광역교통체계 구축의 획기적인 전환점으로 삼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전주라는 공간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광역교통체계 구축을 앞당겨 일상의 변화를 넘어 신산업 유치와 정주 환경 개선, 관광 활성화 등 폭넓은 도전을 이어갈 계획이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28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대광법 개정을 위해 지역 정치권과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가 긴밀히 협력해 노력한 결과 마침내 개정안이 공포됐다”며 “이번 개정으로 전주가 대도시권에 포함되면서 광역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교통 인프라 확충이 본격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대광법 개정 핵심은 기존 특별시와 광역시에 한정됐던 법 적용 대상을 인구 50만면 이상 도청 소재지 도시 및 그 도시와 같은 교통생활권에 있는 지역까지 확대한 것이다.

수도권과 광역시 중심 기존 광역교통 정책에서 벗어나 지방 중추 도시를 포함시켜 지역 간 교통 격차를 줄이고 국가 균형발전을 촉진하는 의미를 가진다.



이번 개정에 따라 전주시를 중심으로 같은 교통생활권에 속한 익산시, 김제시, 완주군 등이 대도시권 대상 지역에 포함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자연스럽게 도와 도를 잇는 도외 교통망으로 이어져 전주권 광역교통 발전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주시는 전주 북부권 에코시티에서 완주 삼봉지구로 이어지는 과학로를 기존 4차선에서 6차선 확장하고 전주 서부권에서 김제 금구로 이어지는 쑥고개로 교통확장을 추진해 사람과 자원의 통행을 빠르게 한다.

또 전주 반월에서 완주 삼례, 익산 용제로 이어지는 도로 확장과 전주 효자에서 완주 이서, 김제 용지로 이어지는 도로 신설 등 사업들이 광역도로로 인정받아 국비 지원을 통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전주와 완주, 익산, 군산을 연결하는 광역철도 구축, 전북권 광역 BRT 구축, 광역버스 도입 등 주민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삶과 밀접한 교통망 사업들도 우선순위로 정부의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반영토록 검토할 예정이다.

전북 전주권 광역교통 확충 방향도. 전북도 제공
전북 전주권 광역교통 확충 방향도. 전북도 제공


오는 2025년 12월 새만금~전주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광범위하게 증가하는 교통량에 따라 남전주 IC와 모악로 연결 도로 확장이 필요해 해당 구간과 연결되는 도심권 주요 간선도로인 백제대로의 교통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종합경기장 지하차도 설치 사업과 연계하는 방안도 추진할 방침이다.

전주를 중심으로 익산, 김제, 완주 등 인근 도시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광역 간선도로, 광역버스, BRT 등 다양한 교통수단이 구축되면 교통량을 분산해 만성적인 교통 혼잡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광역교통망 구축은 전주 생활권과 경제권을 넓히는 촉매제가 되고 지역 간 연계 발전 동력으로 작용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 의료, 문화, 산업 인프라 접근성이 높아짐에 따라 시민의 생활 편의가 향상되고, 기업 유치와 산업 활성화 등 경제적 파급 효과로 자연스럽게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전주시는 앞으로 전주권 광역교통 시행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신규 사업을 본격 발굴하고, 전주 대도시권 범위가 조속히 시행령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전북특별자치도와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이번 대광법 개정은 전주 교통 인프라 발전의 중대한 전환점”이라며 “광역교통계획 수립과 교통망 구축을 통해 시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변화가 조속히 나타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kang1231@fnnews.com 강인 기자

실시간핫클릭 이슈

많이 본 뉴스

한 컷 뉴스

헉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