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종목▶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신재생에너지 정책 공약과 미국 공화당의 중국 대양광 업체 보조금 수령 제한 법안 발의 등에 힘입어 HD현대에너지솔루션이 장 초반 초강세를 보이고 있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24분 현재 HD현대에너지솔루션은 전 거래일 대비 14.84% 오른 5만3400원에 거래되고 있다.
태양광 업체 HD현대에너지솔루션의 상승은 전날 첫 TV 토론회에서 신재생에너지 언급이 많았던 영향으로 풀이된다. 이재명 대표는 전날 "전 세계가 기후 위기로 재생에너지 사회로 전환되고 있는데 우리는 재생에너지 대첵이 전무하다시피 하다"며 "재생에너지 산업을 신속하게 키워내야 한다"고 발언했다. 지난 12일 제출한 대선 후보 10대 공약에서는 농촌에서 태양광 발전으로 얻어낸 이익 일부를 지역 주민에게 나눠주는 '햇빛연금' 등을 언급하기도 했다.
미국 공화당의 중국 태양광 업체 규제 정책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최근 미국 하원 세입위원회 소속 공화당 의원들이 공개한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수정안에는 태양광 첨단 생산제조 세액공제(AMPC)에도 해외우려기관(FEOC) 관련 규정을 적용하는 내용이 담겼다.
FEOC는 중국 등 특정 국가의 정부, 단체 및 개인 지분이 25% 이상 포함된 기업을 뜻하는데, IRA 수정안이 통과되면 FEOC에 속한 기업이 생산한 태양광을 사용한 프로젝트는 세액공제 혜택을 받지 못한다.
koreanbae@fnnews.com 배한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