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신경호 강원교육감, 대선 후보들에 3대 교육 현안 공약 제안

연합뉴스

입력 2025.05.19 14:07

수정 2025.05.19 14:07

신경호 강원교육감, 대선 후보들에 3대 교육 현안 공약 제안

신경호 강원특별자치도교육감 (출처=연합뉴스)
신경호 강원특별자치도교육감 (출처=연합뉴스)

(춘천=연합뉴스) 양지웅 기자 = 신경호 강원특별자치도교육감은 19일 도 교육청에서 열린 기자 차담회에서 각 당 대선 후보에게 강원교육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3대 핵심 교육 현안 공약을 제안했다.

제안 과제는 작은 학교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교원기초정원제' 도입, 농어촌유학의 교육적 효과 극대화를 위한 법제화 및 재정 지원 확대, 특별자치시도교육감의 교육·학예에 관한 사무 의견 제출권 및 감사권 부여 등이다.

아울러 학령인구감소에 대응하고 교육자치를 실현하기 위한 제도 개선과 국가 차원의 재정 지원을 공식 요구했다.

세부적으로는 교원기초정원제 도입으로 소규모학교의 안정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도록 교원 정원을 보장하고 지자체 수준의 사업에 그친 농어촌유학의 법제화를 통해 재정 지원 등 국가의 역할 확대를 요구는 내용을 담았다.

특히 교육감에게 교육·학예 사무에 대한 의견 제출권을 부여하고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확보하지 못한 독립된 감사권을 보장하는 등 교육자치 완성을 촉구했다.



신 교육감은 "지방 교육의 지속 가능성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강원을 비롯한 지역의 다양한 교육 현실을 중앙 정책에야 반영해야 한다"며 "이러한 정책 과제가 차기 정부의 교육 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협의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yangd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