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예방·민원 업무 담당자 워크숍 개최

김경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5.05.22 18:13

수정 2025.05.22 18:13

예방 행정 역량 강화 위한 실무 중심
전문가 초청 강의로 빅데이터·민원 대응 역량 제고
22~23일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가 예방·민원 업무 담당자 워크숍을 개최한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제공
22~23일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가 예방·민원 업무 담당자 워크숍을 개최한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제공

【파이낸셜뉴스 의정부=김경수 기자】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경기북부 예방 및 민원 업무 담당자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1박2일로 진행되는 이번 위크숍에는 경기북부 11개 소방서 예방 대책 및 민원 업무 담당자 57명이 참석했다.

이날 강의에 앞서 강대훈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장은 '소방 시설 및 건축 민원의 이해’라는 주제로 복합 민원 대응과 기술적 검토에 필요한 실무 지식을 설명했다.

이어 전문가들이 차례로 강의를 진행했다. 권기석 국립한밭대 교수는 ‘빅데이터를 통한 사회현상의 이해와 소방방재’를 주제로 데이터 기반의 사고 예방 전략 수립 방안에 대해 강의를 진행했다.

박준현 호서대 교수는 복합 민원 대응과 기술적 검토에 필요한 실무 지식을 전달했다.

이후 참석자들은 민원처리 업무의 전문성과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직무교육과 현장 사례 중심의 토론을 진행했다.


나종선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예방과장은 “현장의 복잡한 민원과 다양한 위험 요소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소방관 개개인의 전문성 강화가 필수”라며 “이번 워크숍이 실무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ks@fnnews.com 김경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