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코스닥

이스트에이드, 새정부 AI컨트롤타워 출범 기대..국내최초 AI검색 요약 상용화 부각↑ [특징주]

최두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5.06.04 13:40

수정 2025.06.04 13:40

이재명 대통령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1대 대통령 취임 선서식에서 취임 선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
이재명 대통령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1대 대통령 취임 선서식에서 취임 선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대통령 당선인이 당선 전부터 강조하던 K-이니셔티브 공약이 '부총리급 인공지능(AI)부' 신설 등 구체적 실현으로 급물살을 타면서 증권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4일 오후 1시 39분 현재 이스트에이드는 전 거래일 대비 16.63% 오른 2945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날 한 매체에 따르면 이 대통령의 대선 핵심 공약이었던 'AI 기본사회' 구현 로드맵에 정부 차원의 '국가 행정 운영체계'를 AI 중심으로 개편하고 부총리급 AI부를 신설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매체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제도, 인력, 기업 지원 및 육성, 자본 조달 등 전 분야를 망라한 단계별 로드맵의 정수가 제안서에 담겨 있다"라며 "곧바로 임기에 돌입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 대통령이 그간 강조해온 성장과 회복이라는 핵심 기조를 실행할 수 있는 '액션 플랜'이 필요하다는 취지가 공감대를 얻고 있다"고 밝혔다.

K-이니셔티브 위원회는 이 대통령이 대선 출마 선언부터 주창한 K-이니셔티브 비전과 실행 경로를 신속하게 구축하기 위해 350명의 각계 최고 전문가 집단이 참여한 정책 기획 기구다.



전임 대통령 탄핵으로 새정부가 별도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없이 임기에 돌입하면서 더불어민주당 선대본 정책·전략 단위가 이재명 정부의 국정 운영 요체로 고스란히 옮겨질 것이란 전망이 유력하다.

이 대통령 당선인 공약집에 따르면 그는 후보 시절 AI 산업 발전을 위해 예산 증액에 대한 필요성을 피력했고, 민관이 함께 향후 5년간 100조원의 자금을 투입하는 것을 골자로 투자 방침을 내세웠다.

이스트에이드는 지난해 말 주요 포털에 ‘AI 1초 요약'을 선보이며 국내 포털 시장에 새로운 검색 패러다임을 제시하면서 이목을 끌었다. AI 1초 요약은 국내 최초의 포털 내 AI 검색 요약 기능으로 사용자의 관심사와 검색 패턴을 분석해 주제별로 최적화된 요약 결과를 제공한다.

이 회사는 구글, 네이버와 같은 글로벌 거대 플랫폼들이 국내에서 구현하지 못한 기술 공백을 메우며 포털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목표를 추진했고 AI 1초 요약이 네이버의 'AI 브리핑', 구글의 'AI 오버뷰'와 유사한 서비스로 각광받은 바 있다.

한편 이스트소프트의 AI 검색 엔진 서비스는 자사 LLM(Large Language Model) 응용 서비스인 '앨런(Alan)'을 기반으로 고도화 작업 중이다.
이 과정에서 자회사 이스트에이드가 운영하는 포털 줌(ZUM)의 전문성과 검색 노하우를 결합해 서치GPT(SearchGPT), 퍼플렉시티(Perplexity)와 유사한 웹 기반 최신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dschoi@fnnews.com 최두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