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경기도사회서비스원, 노인돌봄 기관 종사자 노무교육

뉴시스

입력 2025.06.04 16:00

수정 2025.06.04 16:00

노인돌봄 기관 종사자 노무교육(사진=경기도사회서비스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노인돌봄 기관 종사자 노무교육(사진=경기도사회서비스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경기도사회서비스원 노인맞춤돌봄지원센터가 4일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컨퍼런스룸에서 경기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노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사업수행에 필요한 노무 정보를 제공해 종사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노무 현안을 파악해 실질적인 사업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사업 수행기관 전담사회복지사, 중간관리자, 인사 담당자 등 120여 명이 참석한 교육에서는 중앙노인돌봄지원기관(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의 박근숙 자문노무사가 ▲노무관리 ▲채용 ▲근로시간·연차휴가 ▲퇴직 ▲노사협의회 등을 설명했다. 그 밖에도 시·도별 질의가 많았던 유형 사례를 공유하며 노무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했다.

교육에 참여한 한 수행기관 전담사회복지사는 "노무 지식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 많았는데 이번 교육이 큰 도움이 됐다.

현장의 애로사항을 반영한 심화 질의 시간이 마련돼 유익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은숙 경기도 노인복지과장은 수행인력을 향한 지지를 건네며 "노무교육이 실효성있는 교육으로 자리매김하여 돌봄의 현장에서 수행기관과 수행인력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변화하는 조직문화 형성 및 공정하고 투명한 노무관리 체계를 확립하는 기회가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임정 경기도노인맞춤돌봄지원센터 센터장은 "현장에서는 노무 관련 지식이 부족해 사업 수행기관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번 교육을 통해 수행기관 종사자들이 노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노무 이슈를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기도사회서비스원 노인맞춤돌봄지원센터는 경기도 복지 정책을 수행하는 광역 공공센터다.
'360° 누구나 돌봄'을 실현하기 위해 돌봄이 필요한 11만2000여 명의 노인에게 150여개 사업 수행기관이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iamb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