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경기도, '제4기 도민감사관' 100명 공모…공정·투명 감사

뉴시스

입력 2025.06.11 09:12

수정 2025.06.11 09:12

경기도청 전경(사진=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경기도청 전경(사진=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경기도 감사위원회가 공정하고 투명한 감사 행정을 위한 '제4기 도민감사관' 10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11일 밝혔다.

도민감사관은 경기도의 감사·조사 활동에 참여하며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에 대한 개선 건의·시정 요구 ▲시정사항 이행 실태 점검 ▲부패 취약 분야 감시 및 평가 ▲청렴 정책 수립 과정 참여 등 역할을 한다.

모집 대상은 인사노무·정보기술·도시토목·여성복지·농림동물·산업안전 등 12개 분야다. 이번 모집에서는 디지털 사회 전환에 따른 감사수요에 대응하고 데이터감사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정보통신 분야 인원을 확대했다.

감사위원회는 다양한 도민 의견을 균형 있게 반영하기 위해 권역, 성별, 연령 등을 고려해 구성할 방침이다.

경쟁률에 따른 권역 간 전문성 편차를 줄이기 위해 선발권역을 남·북부로 구분해 선발한다.

지원 자격은 수도권에 거주하거나 근무 중인 사람으로, 관련 전문자격과 실무경력 보유자, 대학·연구기관 조교수 이상의 직에 있거나 있었던 사람,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5급 상당 이상 공무원 경력자, 비영리민간단체 추천자, 그밖에 감사업무 수행에 필요한 전문성, 경험 등을 갖춘 사람이다.

신청 기간은 24일 오후 6시까지이며, 최종 선발된 도민감사관은 다음 달 위촉된다.
임기는 2년(2025년 7월~2027년 7월)이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전문성과 경험을 갖춘 도민감사관을 위촉해 도민 참여를 확대하고, 도민의 눈과 손을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감사행정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amb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