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양주소식]제8회 '회암사지 왕실축체', 13일 막 오른다 등

뉴시스

입력 2025.06.11 16:27

수정 2025.06.11 16:27

(출처=뉴시스/NEWSIS)
(출처=뉴시스/NEWSIS)

[양주=뉴시스] 배성윤 기자 = 경기 양주시는 13일부터 15일까지 회암사지 일원에서 '제8회 양주 회암사지 왕실축제'를 연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축제는 '양주 회암사지를 만천하에 알리노라! 2탄'을 슬로건을 내걸었다. 회암사지의 역사적 가치와 문화적 매력을 널리 알리기 위한 역사문화 축제다. 시는 고품격 왕실 스토리텔링 등 8가지 관전 포인트를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양주 회암사지 왕실축제는 4년 연속 경기대표관광축제로 선정됐다.



◇양주시, 올해 '연산장학재단 장학생' 신청 접수

양주시는 16일부터 내달 4일까지 '재단법인 연산장학재단'에서 체육 특기 및 인재 육성 장학생을 선발한다고 11일 밝혔다.

체육 특기 장학생의 신청 자격은 올해 1월1일 이전까지 관내 주소지를 둔 관내 초·중·고·대학생 대한체육회 등록 선수 가운데 지난해 열린 도 단위 이상의 체육대회에서 3위 이내 입상하거나 도 단위 이상 대표선수로 선발된 학생이다. 인재 육성 장학생의 신청 자격은 올해 1월1일 기준 관내 1년 이상 주소지를 둔 관내 국·공립 고등학교 2학년 가운데 성적과 소득 기준에 부합하고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학생으로 고등학교별 1명만 추천이 가능하다.

연산장학재단은 체육 특기 장학생과 인재육성 장학생 모두 7월4일까지 신청을 받아 서류 등을 심사할 예정이다. 체육 특기 장학생은 25명에게 1인당 100만원, 인재 육성 장학생은 2명에게 1인당 30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 방법은 체육 특기 장학생의 경우 주소지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접수하고 인재 육성 장학생은 재학 중인 고등학교를 통해 양주시청 교육체육과로 접수하면 된다.

◇양주시, '경기도 시·군 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2년 연속 '최우수상'

양주시는 지난 10일 수원시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서 열린 올해 '경기도 시군 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경기도 시군 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추진한 규제혁신 우수사례를 발굴해 그 성과를 공유·확산시키기 위해 매년 시행하는 대회다.

시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상' 수상과 함께 시상금 2000만원을 받았다.
1·2차 예선을 최종 통과한 6개 시군이 참석한 본선에서 양주시는 '소파(SOFA·주한미군지위협정) 개정을 통한 공여구역 경계 재조정으로 공여구역 주변지역 개발부담금 경감과 지역개발 활성화 유도' 사례를 발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hinyba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