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우원식 국회의장이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5회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수상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5.06.11. suncho21@newsis.com](https://image.fnnews.com/resource/media/image/2025/06/11/202506112050282490_l.jpg)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국회는 11일 제5회 '대한민국 국회 의정대상(의정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의정대상은 국회의원의 의정활동 성과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시상하는 국회의 공식적인 제도로 국민의 삶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일하는 국회'를 구현하기 위해 2021년 신설됐다.
외부 전문가 21인으로 구성된 심의위원회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적 효과, 입법과정에서 의견수렴 및 상호협력 노력 등을 중심으로 심의를 거쳐 수상자를 최종 선정했다.
시상 분야는 ▲우수한 연구실적을 보인 국회의원연구단체를 선정하는 '정책연구 부문' ▲주요 안건처리 등 실적이 우수한 위원회를 선정하는 '우수위원회 부문'▲초당적인 대화와 타협으로 협력적 의정활동을 한 국회의원을 선정하는 '여야협치 부문' ▲우수한 법률안을 발의한 국회의원을 선정하는 '입법활동 부문' 등이다.
정책연구 부문 우수 국회의원연구단체로는 국회 글로벌외교안보포럼(대표 윤재옥), 혁신적 복지국가로 나아가는 사회권선진국포럼(대표 김선민), 국회 기후위기 탈탄소 경제포럼(대표 김성환), 소상공인 민생 포럼(대표 서영교·이춘석), 국회기후변화포럼(대표 한정애·정희용), 약자의눈(대표 김민석) 등이 선정됐다.
우수 위원회 부문으로는 법제사법위원회(위원장 정청래),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민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박정)이 선정됐다.
여야협치 부문 우수 의원에는 권영진·김형동·서왕진·임미애·한정애 의원, 입법활동 부문 우수 의원에는 강선우·고동진·김성원·김성환·김예지·김용태·김정호·박대출·박홍배·서미화·어기구·염태영·오기형·이병진·이철규·이해민·전진숙·정성호·정점식·정희용·조승환·조지연·진선미·허영 의원이 선정됐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민생은 여전히 어렵고, 인구 위기, 기후 위기, 디지털 전환 등 국가의 존립과 미래가 달린 중대한 과제들이 새롭게 대두되고 있다"며 "국민을 지키는 국회, 미래로 나아가는 국회가 되기 위해 함께 손잡고 사력을 다하자"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ronn108@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