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미국/중남미

[오늘 트럼프는] "시장 개방 안 하면 더 높은 관세 부과"

뉴스1

입력 2025.07.24 11:39

수정 2025.07.24 11:39

(서울=뉴스1) 최종일 선임기자 = ○…23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열린 'AI 경쟁 승리' 정상회의에서 "너무 많은 나라가 있다 보니 모든 국가와 (무역)협정을 맺을 수는 없다"며 "나머지 대부분 국가에는 15~50% 사이의 직관적이고 단순한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AI 경쟁 승리' 정상회의에서 "처음엔 '엔비디아를 좀 나눠보자'고 했지만 이 분야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며 "엔비디아는 경쟁사들이 수 년 동안 따라 잡기 어려운 기술적 우위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행사에 참석한 젠슨 황 최고경영자(CEO)에게 "정말 훌륭한 일을 해냈다"고 찬사를 보냈고 황 CEO는 "미국의 독보적 경쟁력은 트럼프 대통령 그 자체"라고 화답했다.


○…이날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올린 글을 통해 "나는 특정 국가가 자국 시장을 개방하기로 동의할 경우에만 관세를 인하할 것"이라면서 "그렇지 않으면 훨씬 더 높은 관세를 부과하겠다"라고 했다. 앞서 올린 게시물에선 "주요 국가들이 미국에 시장을 개방한다면 나는 언제든 관세 포인트를 포기할 것"이라면서 "관세의 또 다른 강력한 힘으로 관세가 없다면 상대국들이 시장을 개방하도록 하는 것은 불가능했을 것이다.

미국에 대한 관세는 언제나 0%!!!"라고 적었다.